[학습이론]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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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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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일반화
4) 변별화
II.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인
3. 소멸과 처벌
III.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2. 상호결정론
3. 자기효능감
IV.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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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을 깜박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학습이론은 우리 인생이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반응)을 유발하고, 밝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 관해 알아보았다.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Ivan Pavlov이다. Pavlov도 Freud처럼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 중 하나이다. 러시아 생리학자인 그는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해서 1904년에 노벨의학상을 수상하였다. Pavlov는 심리학자도 아니고, 특별히 학습에 관심을 가졌던 것도 아니지만, 그의 연구결과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에 혁명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Pavlov의 주요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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