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이론

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일반화
4) 변별화

II.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인
3. 소멸과 처벌

III.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2. 상호결정론
3. 자기효능감

IV.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을 깜박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학습이론은 우리 인생이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주장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반응)을 유발하고, 밝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 관해 알아보았다.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Ivan Pavlov이다. Pavlov도 Freud처럼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나의 과학으로 완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 중 하나이다. 러시아 생리학자인 그는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해서 1904년에 노벨의학상을 수상하였다. Pavlov는 심리학자도 아니고, 특별히 학습에 관심을 가졌던 것도 아니지만, 그의 연구결과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에 혁명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Pavlov의 주요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론적 배경,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예)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이론적 배경,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예)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3)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 4)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5) 반두라(A. Bandura) 관찰학습 이론 3.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예1) 선정이유2) 관찰 학습 이론 적용3) 주요 학습 내용

  • [아동발달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조작적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이론IV.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아동발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아동의 행동이 외부 환경에 의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이론에서는 환경 자극에 대한 반응방식을 학습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아동정서의 조건형성을 밝힌 왓슨(Watson)의 이론,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이론 및 반두라(Bandura)

  • [성격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Skinner(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Skinner의 생애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3. 조작적 조건 형성의 주요원리1) 반응적 행동 (respondent behavior)2) 조작적 행동 (operational behavior)3) 변별자극 ( discrimination stimulus)4) 강화 (reinforcement)5) 벌 (punishment) 6) 행동의 조성 (behavior shaping)7) 행동의 유지 : 강화계획 (reinforcement schedule)Ⅱ. Pavlov(파블로프)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Pavlov의 실험2.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원리1) 조건반사의 형성2) 자극의 일반화

  • 행동주의상담의 주요개념
  • 행동주의상담의 주요개념행동주의 상담에서 기초가 되는 중요한 학습 이론의 동향을 살펴보면 파블로프(Ivan. P. Pavlov)의 실험에 근거한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다.인간의 행동은 환경과 학습의 산물인 동시에 그것을 만드는 존재이다. 적응적인 행동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되고, 부적응적인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서술하고 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예를 들어보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서술하고 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예를 들어보시오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정리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B.F. Skinner, 1904-1990) 조작적 조건화 이론, 반두라(A. Bandura) 관찰학습(사회학습이론) 이론 등이 있다.(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러시아의 유명한 생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