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들러의 상황이론과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을 개괄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8 / 2015.10.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들러의 상황이론과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을 개괄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들러의 상황이론 개괄적 기술
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의 개괄적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피들러의 상황이론 개괄적 기술
피들러(Fiedler)는 조직에 대한 리더의 영향력은 세 가지 상황적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첫째, 지도자가 구성원들로부터 받는 존경과 신뢰의 정도를 의미하는 리더와 부하의 관계, 둘째, 과업의 할당 및 평가방식의 구조화 정도를 가리키는 과업구조, 셋째, 리더에게 부여된 공식적ㆍ합법적인 권력으로서 구성원들을 평가하고 각종 인사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직위권력 등이다. 이어 그는
..

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의 개괄적 기술
경로-목표 이론은 기대이론에 기반을 두고 리더의 행동이 부하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이론이다. 최초에 에반스에 의해 만유적 관점에서 출발한 것이며 후에 하우스가 상황변인을 포함시켜 더욱 정교화 시킨 이론이다.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이 이론은 더욱 다듬어 지고 확장되었다. 이 이론에서는 리더의 행위가 부하의 동기부여, 만족, 직무수행 능력 등에 긍정적인 자극을 줄 때 효과
참고문헌
- 신복기외,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07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론”, 학지사, 2011
- 이상해, “리더십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상황변수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금오공대, 2012
- 이인석, “리더십이론 발전과정을 통한 리더십개발에 관한 연구”, 동신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심리학] 리더십상황이론
  • 기술, 의사결정상의 시간적 압박 등 리더행동과 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직체요소들 집단요소과업의 내용과 명백성,집단의 규범, 응집성조직요소권력기반, 규율과 절차, 준거조직구조, 기술, 리더의 특성성격, 욕구, 동기, 지각, 능력, 경험, 강화작용부하의 특성성격, 욕구, 동기,지각, 능력, 경험,강화작용결과생산성,만족감성장, 발전1. 상황적합성 이론(Contingency theory)- 피들러(F. Fiedler)에 의해 개발된 상황적합

  • [경영조직론] 리더십 상황이론에 대하여
  • 경로-목표 이론1) 개요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 기반한 경로 -목표이론은 부하들의 과업성과에 대한 보상의 유의성을 높이고 성과 달성에 필요한 모든 상황적 조건을 조성하여 과업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 리더의 주요한 기능이라는 것이다.즉 하우스 모형에 의하면 리더는 부하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행동 유형을 선택, 활용함으로써 부하의 성취 동기를 자극하고(부하의 지각) 성과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 교육행정 총정리
  • 상황에 대한 기록, 조사, 연구, 감독 등을 통해 조직의 장이 자신과 하위 직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 예산편성(budgeting) : 조직의 목표달성에 소요되는 제반 예산을 편성하고 회계, 재정통제, 결산 등을 하는 일❹ 행정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과정을 밝혔다!① 시어즈(J. B. Sears) : Fayol과 Gulick의 행정과정 개념을 처음으로 교육행정에 적용한 학자는 Sears였다. 그는 1950년에 Fayol의 행정과정 5요소를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교육행정의 과정을 기획, 조

  • 리더십의 기본개념과 상황 적합성 이론
  • Leadership목 차I. 리더십의 기본 개념II. 특성 이론III. 행동 이론IV. 상황 적합성 이론1. Lewin의 이론2. 오하이오 주립대 / 미시간대학교 연구3. Blake & Mouton의 연구1. Fiedler의 상황적합성 이론2. House의 경로-목표 이론3. He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I. 리더십의 기본개념리더십의 정의▷ 리더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들로 구성된 것▷ 권력과 영향력▷ Yukl과 Van Fleet의 리더십의 정의I. 리더십의 기본개념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중요성- 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