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 교육병리의 개념, 교육의 기능적 병리 및 구조적 병리, 학교교육 병리의 유형(종류), 교육병리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I. 교육병리의 개념
II. 교육의 기능적 병리
1. 학력주의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2. 엘리트문화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3. 일제지도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III. 교육의 구조적 병리
1. 사회적 부적응의 병리 2. 사회해체의 병리
3. 갈등의 병리
IV. 학교교육 병리의 유형
1. 공부기피 현상
2. 등교거부
3. 태학
4. 비행
5. 자살
V. 교육병리의 원인
1. 시험체제의 병리
2. 교과서 중심의 교육의 병리
3. 인간관계에서 오는 병리
4. 시험불안
- 본문내용
-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I. 교육병리의 개념
교육병리(education pathology)란 교육현상에서 나타나는 사회병리 현상이다. 교육병리학이란 교육의 사회병리학과 교육의 사회문제학으로서 여러 교육적 병리현상을 병후군으로 다루는 학문적 접근이다.
교육적 병리와 병리적 교육의 개념이란 결과나 원인처럼 직선적 관념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상호작용적이고 또 순환적이다. 어느 국면의 교육병리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에 따라 같은 교육병리라도 교육적 병리로도 또는 병리적 교육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험준비 교육에 대한 반발로부터 교내폭력이 일어났다고 한다면 그것은 교육적 병리이지만 그것에 의해서 학교교육을 곤란하게 한다면 교육폭력 그 자체는 병리적 교육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법러를 다루는 데 있어서 어떤 국면을 생각할 수 있겠는가?
제1국면은 등교 거부, 교내폭력 등 교육에서 볼 수 있는 병리적 증상 그 자체이고, 제2국면은 간접적이긴 해도 배후에 숨어 있는 교육병리의 배경으로서의 사회적 조건이며, 또 제3의 국면으로서는 학교교육 내부의 문제조건이나 문제구조이다. 특히 세 번째 국면인 학교병리의 연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사회병리를 용이하게 받아들여 학교교육의 병리를 만들어 내는 조건과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병리가 어떻게 해서 학교의 병리적 구조와 결부되고 그것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석태종(1999)은 교육의 병리적 현상을 교육의 기능적 병리와 교육의 구조적 병리현상으로 나누어 접근하였는데,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언어발달이론고찰 상호작용주의 피아제 인지적상호작용주의 & 비고스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언어학개론) 동물의 언어나 다른 기호에 대한 인간 언어의 배타성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A+)
- MBTI검사지 성격유형 검사지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시설 유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자원봉사와 관련된 책을 1권 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중국문화] 중국의 음식문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