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 교육병리의 개념, 교육의 기능적 병리 및 구조적 병리, 학교교육 병리의 유형(종류), 교육병리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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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I. 교육병리의 개념

II. 교육의 기능적 병리
1. 학력주의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2. 엘리트문화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3. 일제지도 지향에 의한 기능장애

III. 교육의 구조적 병리
1. 사회적 부적응의 병리 2. 사회해체의 병리
3. 갈등의 병리

IV. 학교교육 병리의 유형
1. 공부기피 현상
2. 등교거부
3. 태학
4. 비행
5. 자살

V. 교육병리의 원인
1. 시험체제의 병리
2. 교과서 중심의 교육의 병리
3. 인간관계에서 오는 병리
4. 시험불안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

I. 교육병리의 개념

교육병리(education pathology)란 교육현상에서 나타나는 사회병리 현상이다. 교육병리학이란 교육의 사회병리학과 교육의 사회문제학으로서 여러 교육적 병리현상을 병후군으로 다루는 학문적 접근이다.
교육적 병리와 병리적 교육의 개념이란 결과나 원인처럼 직선적 관념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상호작용적이고 또 순환적이다. 어느 국면의 교육병리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에 따라 같은 교육병리라도 교육적 병리로도 또는 병리적 교육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험준비 교육에 대한 반발로부터 교내폭력이 일어났다고 한다면 그것은 교육적 병리이지만 그것에 의해서 학교교육을 곤란하게 한다면 교육폭력 그 자체는 병리적 교육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법러를 다루는 데 있어서 어떤 국면을 생각할 수 있겠는가?
제1국면은 등교 거부, 교내폭력 등 교육에서 볼 수 있는 병리적 증상 그 자체이고, 제2국면은 간접적이긴 해도 배후에 숨어 있는 교육병리의 배경으로서의 사회적 조건이며, 또 제3의 국면으로서는 학교교육 내부의 문제조건이나 문제구조이다. 특히 세 번째 국면인 학교병리의 연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사회병리를 용이하게 받아들여 학교교육의 병리를 만들어 내는 조건과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병리가 어떻게 해서 학교의 병리적 구조와 결부되고 그것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석태종(1999)은 교육의 병리적 현상을 교육의 기능적 병리와 교육의 구조적 병리현상으로 나누어 접근하였는데,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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