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지주의적 접근(귀인이론, 목표이론, 자기가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이론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지주의적 접근

I. 귀인이론

II. 목표이론

III. 자기가치이론
본문내용
(동기이론접근방법) 동기이론의 인지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은 20세기 초에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자들에 의해 주장되었다. 이들은 어떻게 인간의 정신(마음)이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정신이 그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가에 대한 정신 작용에 관심을 기울였다.
인지주의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능동적으로 자극(또는 정보, 지식 등)을 받아들이고, 여러 가지 입력되는 자극을 변형시켜 그것을 부호화하여 기억에 저장시킨 후, 이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인지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지주의자들은 인간의 심리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인지기능과 인지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동기에 대한 인지주의자들의 관점을 보면 개인의 사고와 신념, 기대 등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주장하고, 개인의 내재적 동기를 강조한다. 인지주의 관점의 대표적인 동기이론으로는 귀인이론이 있고, 그 외에 목표이론과 자기가치 이론이 있다.

I. 귀인이론

인지주의 동기이론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이다. 귀인이론은 개인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의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하여 그 원인을 무엇으로 인지하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일의 결과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을 귀인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인지 정의][인지 필요성][인지와 소비자인지][인지와 서비스품질인지][인지와 소유품 인지][소비자]인지의 정의, 인지의 필요성, 인지와 소비자인지, 인지와 서비스품질인지, 인지와 소유품 인지 분석
  • 인지Ⅵ. 인지와 소유품 인지1. 소유품의 목록2. 사치품․필수품으로의 구분개념 및 기준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동기연구의 흐름은 인지적 입장에 초점을 두고 활발하게 접근되고 있다. 예를 들어 기대와 가치, 개인적 표준과 귀인유형, 능력자아개념과 미래시간지향 등과 같은 인지요소들에 대한 연구로 특수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동기의 인지적 요소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접근한 이론으로는 동기란 개인의 목표 도달에 대한 기대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귀인이론21. 여러 동기이론22. 자아효능감23. 무력감이론24. 자기가치이론25. 자기결정성이론26. 목표지향성이론27. 마르시아(Marcia)의 정체성이론28. 망각29. 전이이론1.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의 중간에 있는 학문으로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관련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 상황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밝혀진 이론체계로서 교육목적에 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과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의료사회복지] 제 6장 인지행동 모델, 제 8장 레질리언스 모델 이론을 적용한 연구 논문
  • 목표된 행동의 신뢰할 만한 역할 모델을 포함강화물(reinforcements)행동의 재현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반응자율적으로 시작하도록 촉진하는 동기와 보상자기효능감(self-efficacy)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는 개인의 자신감성공을 확신하는 작은 단계 안에서 행동의 변화를 접근하는 것, 추구했던 변화를 명확히 하는 것감정적 대처반응(emotional coping responses)감정적 자극을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문제해결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훈련

  • 내가 향후 5년 이내에 성취하고싶은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언제 성취욕구를 느끼나
  • 접근적 목표1. 이 과제에서 나의 목표는 동료,타인보다 좋은 성과를 얻는 것이다.2. 가족, 친구, 조언자, 타인들에게 나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나는 이 과제에서 잘 하기를 원한다.3. 당신이 높은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라.수행-회피적 목표1. 나는 이 과제에서 나쁜 성과를 받는 것을 피하기를 원한다.2. 이 과제에서 나쁜 성과를 받는 것에 대한 나의 공포가 종종 나를 동기화 시킨다.3. 다른 사람보다 떨어지지 말아라.회피동기이제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