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9 / 2015.09.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특수아의 법적, 학문적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아동은 어떤 의미에서는 모두 독특한 교육적 요구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이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체계적이며 개별화된 지원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이들은 적절한 지원이 없다면 잠재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대체로 학교는 일반적인 적응능력 정도를 가정하고 교육과정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교육과정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누구나와 마찬가지로 장애 아동들도 교육이 필요하고, 교사들은 장애 아동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를 지녔거나 지니지 않았거나 아이들은 모두 다 교육받고 보호받아야 하는 귀한 존재들이다. 장애로 인해서 오히려 남보다 더 큰 관심과 보호를 받아야 하는 아이들이 오히려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소외된다면 그것은 분명 뭔가 크게 잘못된 일일 것이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하나의 작은 노력이다.
따라서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를 자세히 알아보고 유아교유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희규?강정숙?김은영? 김의정? 김주영? 김형일? 박계신? 오세철? 옥정달? 정동일? 정동훈? 정해진? 채희태? 홍은숙? 황복선 공저(2011), 특수교 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유수옥(2012), 특수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이소현?박은혜 공저(2007),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 학지사.
이은주? 최지은? 박숙희(2011), 특수아동의 이해, 경기도 :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논하시오.
  •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면서 기존의 장애무상교육의 대상이었던 장애유아는 의무교육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장애 영아를 특수교육대상자에 포함하여 무상교육 제공 및 조기발견체제를 구축, 영유아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시설 확충과 시설 정비,교육지원을 위한 부처 및 기관관 협조체제구축을 새롭게 규정하였다.2.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우리사회에는 남다른 아이들이 있다. 그들을 천재 아니면 장애아로써 우리는 특수아라고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유아특수교육의 의의와 동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유아특수교육의 의의와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