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교육행정의 개념
3. 교육행정의 의의와 유형
4. 교육행정의 성격
5. 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
6. 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
7. 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국가 간 경계는 물론 사회?산업?문화?교육영역에 이르기까지 부문 간 경계도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대부분의 국가들은 국가경쟁력제고를 위해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삶의 패턴을 추구하고, 아울러 이를 기반으로 또 다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교육혁신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를 막론하고 오늘의 대학들은 내외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힘든 환경에 처해있다.
외부적으로는 외국에 대한 교육시장개방, 대학정원을 밑도는 진학인구, 급격한 기술변화와 사회적 요구의 다양화 등으로 극심한 경쟁상황과 어려움에 놓이게 되었다.
특히 내적으로는 대학운영재정확보의 불확실성 증대와 급격한 외부환경변화에 둔감한 대학행정시스템의 경직성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근래 대학운영들 간에는 이러한 내·외부적인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결국 많은 대학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한편 다원화된 사회구조는 전통적인 수요와 공급의 체계에도 변화를 야기시켜 공급자중심의 사회구조에서 수요자 즉 고객중심의 사회시스템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리하여 대학사회에서도 과거에는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교육수요자, 즉 학생들에 대한 교육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교육행정에도 학생지향적 교육행정이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학생지향적 교육행정이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나, 그 핵심은 대학교육행정서비스를 고객인 학생의 입장에서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하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2.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에 관한 정의를 분류해 보면 대체로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 나뉘어 진다. 조건정비론, 행정과정론, 사회과정론, 협동행위론, 분류 체계론이 그것이다. 조건정비론은 교육행정이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제 조건을 정비?확립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참고문헌
김미라·황덕순.(2011).대학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 모델구축.「한국가정관리학회지」,24(6):17-31.
김성영·이준엽.(2013).대학교육서비스의 개선과 관리방안을 위한 서비스품질 모형의 적용: 탐색적 접근. 「논문집」(한국방송통신대학교), 25(2):89-95.
조흥식, 김진수, 홍경순 저, 2005, 산업복지론,(주)나남출판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8
정태범(2010). “한국교육행정학연구의 반성과 발전 방향,” 한국교육행정학 연구의 반성과 발전방향 탐색. 2010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집. pp. 3-32.
김양희.(2012).「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장황하네요.
    작성자 분이 글을 줄여쓰는 걸 익히셔야 할듯..
    결론도 없고, 그닥 참고할 만한 가치도 없네요.
  • dang***
    (2015.10.14 11:59:3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