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인간과심리 공통-심리학의 주요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각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4 / 2015.09.0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 심리 중간과제물 입니다.
- 인간과 심리 과제물 지침사항에서 제시하는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였으며, 과제물 지침사항에서 요구되는 방식을 그대로 반영하여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의 이론을 비교하는 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 심리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1. 인간과 심리 들어가기(서론)
2. 정신분석적 접근방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정신분석적 접근에서의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3) 정신분석적 접근에서의 치료방법
3.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주의적 접근에서의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3) 행동주의적 접근에서의 치료방법
4. 인본주의적 접근방법
1)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2) 인본주의적 접근에서의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3) 인본주의적 접근에서의 치료방법
5.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의 관점 비교(비교표 포함)
6.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7.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8.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1)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2) 고전적 조건화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에 대한 조건화 원리
3)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4) 조작적 조건화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에 대한 조건화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1. 인간과 심리 들어가기(서론)
인간과 심리의 측면에서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은 가장 대표적인 심리학 이론이면서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한 치료의 일환으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정신분석적 접근방법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대표적인데, 인간의 무의식에 대한 발견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파블로프와 스키너로 대표되는데, 특히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통한 강화와 벌의 개념으로 인간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관심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인본주의적 접근방법은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내재되어 있는 능력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 주장하였다.
또한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파블로프와 스키너는 같은 행동주의 입장을 위하면서도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라는 서로 다른 이론을 주장하였는데,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실제 생활에서 학습되는 환경에 대한 예를 찾아보고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이 실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해 보면서 인간과 심리에 더욱 다가가 보고자 한다.
2. 정신분석적 접근방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은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에 의해서 동기화 되는 결정론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그리고 인간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정신세계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인간의 의식의 세계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단계로 바라보았는데, 인간의 의식의 세계는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의 의식을 의미하고, 전의식이란 약간의 노력으로 의식의 세계에 불러올 수 있는 정신세계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무의식의 세계는 인간의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여 평소에는 인식되지는 않지만 사람의 행위를 결정하는 주요 동기로 작용하며 인간의 내적갈등이 바로 이 무의식에서 시작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이문숙, 도경수, 한규석, 최윤경 <인간과 심리> 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12
지그문트 프로이트 2009 『정신분석 입문』 최석진 역, 돋을새김
김대현 <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드러난 현상학적 방법과 존재의 방식> 교육사상연구, Vol.23 No.3, [2009])
김양희 <색조화장품 잡지광고 이미지 전략 분석 연구 : 잡지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과 동일시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2011]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조용수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통해 본 공동브랜드의 이미지 형성과 효과 :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35 [2012]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