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28 / 2015.08.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에 대하여 정리하고 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의 관계를 분석 한 후 놀이에서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논하여 보았다.
목차
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유아놀이의 특성
3. 현대보육에서의 놀이 이론
4. 유아놀이의 교육적인 필요성
5. 유아보육과정에서의 놀이의 의의
6. 유아놀이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1) 계획자로서의 역할
2) 관찰자로서의 역할
3) 관리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놀이와 보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발적으로 나타내고 실험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프뢰벨 영유아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스스로 자신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고 하였다.?유아의 자연적 개발과정으로서의 놀이는 가장 특색 있는 활동으로 이 놀이는 가장 유력한 교육의 수단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놀이에 대하여 정리하고 유아놀이와 보육과정의 관계를 분석 한 후 놀이에서 보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놀이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른 견해를 제시하고 있어서 놀이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놀이와 놀이가 아닌 행동을 비교하여 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 Frost와 Kelin은 놀이는 능동적 ? 자발적이며 재미있고 과정 중심적 특성이 강한 활동인데 비하여 일은 수동적이고 강요적이며 단조롭고 외부에서 부과되는 규칙의 구속을 받는 특성이 있다고 하였다.학자별 놀이의 개념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Frobel은 놀이를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으로 보았다. 상징적 놀이를 통해 영유아 자신의 능력이 자연스럽게 표출되어 지식세계로 통합된다고 여겼다.?
2) Isaacs는 놀이를 유아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3)?Dewey는 놀이를 유아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이며 자기 스스로 추구하는 활동이고 마음속에 어떤 목적을 두지 않는 활동으로 보았다,
4)?Hall은?놀이를 현재까지 지속되는 과거의 운동 습관이나 정신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이주연, 박선영, 송승민 외 3명, 보육과정, 파워북, 2015
김연진,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박찬옥, 김낙흥, 구수연 외 2명, 보육과정, 정민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창조적 과정을 방해하지 않도록 관찰하고 안내하는 것이다. -> 그리하여, 20세기 초 유아교육 분야는 듀이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홀에 의해 주도된 아동연구 운동에 따르게 된다. - 듀이페스탈로치의 교육 실제에서 유래된 상징의 암기나 요약, 정리와 같은 전통적인 교육방법과 프뢰벨의 은물에 대해서는 비판적. 구성놀이와 가상놀이를 교육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고 언어와 사회적인 기술의 발달 또한 사회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과정 평가에 대해 설명 할 것이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국가적 교육과정 정책의 영향과 관련하여 교사의 생각과 교실 현장에 대한 연구의 주요 경향을 살펴 볼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과거의 관점과 예상되는 관점을 결합하고 방법들을 결합하고, 수립된 패러다임의 경계선을 초월한 새로운 유아교육 연구 접근을 설명하고자 한다.2. What happened to teaching? Diversity and change in pre-school educationPre-school 단계는 공급과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특징지을 수 있

  • [아동발달] 아동기
  •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한다. 영아가 침대위에 매달려 있는 온갖 종류의 모빌을 쳐다보고,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며, 아동이 시를 암송하거나, 수학문제를 풀고, 영화배우나 가수가 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 등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사회정서적 발달은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한다. 가족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과정의 비젼을 위해 유아의 권리를 보호하고, 타인과 함께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민주시민을 기르며 모든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보장한다는 목적에 따라 누리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2. 현행 보육과정 언어생활 영역의 내용 비판적 분석1) 연계성(1) 목적, 목표, 내용, 교사지침의 연계성 결여(2) 초등교육과의 연결성 결여2)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3) 시대적 요구의 반영 미흡(1) 다문화① 우리나라 문

  • 교육평가A형 2019 교재 4장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p.106-p.115), 교재 5장 문항제작과 분석(p.121- p.133), 교재 10장 표준화검사의 제작방법(p. 256-p.260) 등을 참고하여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를 아래의 지시사항에 근거하여 제작하고 제출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평가A형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 대해서 상상하기 5문항, 주어진 선 또는 도형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문제 5문항, 마지막으로 주어진 도형조각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문제 5문항으로 제작하였다. 각 문항을 제시하면서 검사 실시를 위한 자세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첨부하였다. 각 문항은 유아의 언어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한 문항으로 기존의 검사도구와의 차별성은 검사와 동시에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과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 중심 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