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의 자질에서 인간적 자질 중 특히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고초에 대해 어떻게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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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의 자질에서 인간적 자질 중 특히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고초에 대해 어떻게 공감할 것인지 공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의 자질

2.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 중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고초에 대해 어떻게 공감할 것인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감은 Rogers가 심리치료에서 치료와 변화의 핵심조건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한 이래 오랫동안 심리치료자나 상담심리학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이렇게 상담에서 공감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실제 상담 장면에서 공감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고, 또한 공감을 향상시키는 방법들도 많이 개발되어 왔다. 공감적 이해란 치료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Rogers는 치료자들이 자신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내담자가 보고 느끼는 사적 세계에서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때 건설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가의 자질에서 인간적 자질 중 특히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고초에 대
참고문헌
신경진, 상담의 과정과 대화기법, 학지사, 2010.
강영식,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김미경,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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