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Ⅰ. 조선 후기의 경제적 변화

1. 경영형 부농의 등장
2. 순조 이후의 조세의 문란




Ⅱ. 조선 후기의 사회적 변화

1. 양반층의 분화
2. 농민층의 분화와 새로운 계층의 대두




Ⅲ. 민중사상의 대두

1. 유교를 부정하는 이교도
2. 새로운 사상과 농민봉기

Ⅳ. 마치며
본문내용
머리말

모든 역사적인 사건들은 경제적인 이유에서 일어났다. 이러한 주장은 자본주의가 대두한 19세기이후의 이야기가 아니라 잉여생산물이라는 것이 등장한 시점 이후부터 일어난 모든 역사적인 사건들의 근거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 수많은 경제적인 변화가 어떤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야기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들에 의해 계속되어왔다. 어느 시대에선 유물론이라는 이름으로 연구되어왔고 어느 시대에선 계량사학이라는 이름으로도 연구되어왔다. 특히 이러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은 왕조 교체기라던가 체제변환기와 같은 사회적 변동기의 이야기를 주로 주제로 하였다.
그래서 이번 글에선 근대를 맞아 체제가 변화하는 시기에 앞서 조선 후기에 어떤 경제적인 변화가 정치와 사회적인 다른 분야의 사람들, 사건들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려한다.

Ⅰ. 조선 후기의 경제적 변화

1. 경영형 부농의 등장
조선의 농촌은 양난 이전처럼 비옥하고 물을 쉬이 댈 수 있는 좋은 토지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처지가 못 되었다. 전쟁의 여파로 조선 내에 농경지로 사용할 수 있는 토지면적이 급감하였고 인구의 감소로 농사를 위한 노동력을 쉬이 구할 길이 없었기에 새로운 경작방식의 필요성이 농민들 사이에서 대두되었다. 이때 농민들 사이에 가장 널리 알려진 경작방식이 바로 이앙법이었다. 이앙법은 이 시기에 새로이 등장한 경작방식이 아니었다. 이미 경상도 북부와 강원도 남부 일부지방에서는 이앙이 부분적으로 실시되었다. 다만 이앙법은 특성상 모내기할때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모판에 심어둔 벼가 전부 말라죽어서 1년 전체 농사를 망칠 위험성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앙법을 금지하고 있었다. 이런 이앙법이 조선 후기에 전국적으로 퍼질 수 있었던 이유는 국가의 적극적인 수리시설 관리로 인해 물 때문에 이앙이 실패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었다는 점 때문이었다. 결정적으로 이앙법이 노동력을 줄이는데 결적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알려지자 국가에서 더 이상 이앙법을 금지시킬 수 없었고 나아가 지방에선 오히려 농민들 사이에서 이앙법을 권장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그래서 농지가 넓은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점차 이북으로 이앙법이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 『한국사』, 탐구당, 1997
강만길 엮음, 『조선후기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창비, 2000
방기중, 『조선후기 경제사론』,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오영교, 『조선후기 사회사연구』, 혜안, 2005
김성우, 「조선후기의 신분제 –해체국면 혹은 변화과정?-」, 한국역사연구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사] 조선후기 민중과 민중의식에 대한 평가
  • 조선사회 구성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양인과 천민은 소수의 양반에 의해 지배받는 피지배층으로 고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그러나 양란 이후 조선후기의 사회는 신분질서의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각 신분층이 분화되는 모습이 보이고, 그와 함께 양반의 수가 증가하고 양민, 천민의 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군공을 통해 양반의 신분을 획득하거나 납속보관, 공명첩 등을 통해 경제적 여유가 있는 비양반층이 양반

  • [국문학사] 실학의 세계관과 문학
  • 조선후기의 사회ㆍ경제적 변화로, 농ㆍ공ㆍ상민의 수직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했다. 농업생산력의 증대는 대토지를 소유한 부농층과 소토지 소유의 소작농, 농토가 없어 도시로 흘러든 임노동자 계층으로 농민층의 분화를 촉진시켰으며, 상공업의 비약적 발전으로 이들은 막대한 자본을 축적함으로써 새롭게 변화된 경제적 소유관계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전반의 변화 속에서,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을 바로 잡

  • 인문어학 문학담당층의 확대
  • 조선후기 사회는 대체로 중세봉건질서의 붕괴기였음이 많은 연구들을 통해 지적된 바 있다. 이 시기의 사회성격은 첫째, 양란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기반의 동요, 둘째, 중앙 집권층의 벌열화와 지배층의 분열, 셋째, 농업생산력의 증대와 이에 따른 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하여 넷째, 구질서가 변질되는 것으로 특징지어져 왔다. 한편 이러한 변화는 과거 성장을 차단당했던 중․하층민의 성장계기를 마련하였고, 이들 신(新)세력들이 신분상승을 시도하

  • 인문과학 동학농민운동
  • 사회경제적 모순의 심화와 그로 인해 고조되고 있던 민중들의 위기의식, 그리고 개화정책을 둘러싸고 벌어진 지배층 내부의갈등이라는 시대의 객관적 조건의 영향 또한 컸다. 2. 농민전쟁의 배경 봉건체제 파탄과 농민층의 몰락 19세기 농촌사회는 조선후기 이래 전개되고 있던 농민층의 분화가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과 신분제의 붕괴로 인한 여러모순들을 토지문제,조세문제, 국가재정문제 등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먼

  • 조선시대의 유교사상
  • 조선시대로 고려말에 이르러 성리학의 도입과 더불어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를 설치하려는 운동이 사대부 사이에서 활발해지며 조상에 대한 제사가 사회적 관습으로 정착되어 갔다.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였고, 민간의 경우에는 가례가 일반적인 예법서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제사문화는 조선 말기까지 유교문화속에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왔다.7. 결론전술한 바와 같이 조선중기의 유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