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 청년독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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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년독일파의 정의
2) 청년독일파 명칭의 유래
3) 시대적 배경
4) 청년독일파의 개념과 성격
5) 대표적인 작가와 활동
6) 비더마이어와 청년 독일파 문학의 비교
마무리
본문내용
3) 시대적 배경

라이프찌히 근교에서의 제민족들의 전투 (1813.Völkerschlacht von Leipzig)로 나폴레옹 (Napolen)은 1815년 유럽에서 완전히 실권하고 독일은 프랑스의 이민족 지배로부터 해방되었다 (해방전쟁 1813-1815). 유럽의 200여 제후국들의 1815년 비인회의 (Wiener Kongreß)를 통해 ‘독일연방’ (Der Deutsche Bund. 39개의 연방국으로 구성)이 설립되고 프랑크푸르트의 연방의회에서 이들 39개의 개별국가들은 전제주의의 나폴레옹 이전의 그리고 혁명이전의 상태들을 다시 정립할 것을 의결했다. 즉, Preußen, Österreich, Bayern등이 다시금 군주국가로 재등장하게 된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젊은 지성이 민권 신장을 요구하는 청년운동으로 대응하게 된다. 혁명적인 생각을 지닌 예나 (Jena) 출신의 학생조합원들이 1817년에 Wartburg에서 종교혁명과 라이프찌히 근교의 제민족들의 전투를 기념하여 468명의 학생들을 초청, 대학 축제를 개최했고, 1819년 학생조합회원 Karl Ludwig Sand (1795-1820)가 극작가 August Von Kotzebue (1781-1819)를 반민주와 반자유의 상징적 인물로 지목하고 살해했다. 이에 정부는 점차 고개를 드는 자유주의 사상을 말살하기 위해 가혹한 철권정치를 펴면서 Sand를 사형시키고 자유주의적 성격을 가졌다고 생각되는 교수들을 강단에서 축출한다. 오스트리아의 군주국가론자인 Klemens Von Metternich (1773-1859)대후는 , ‘칼스바트의 결의, 1819’를 수단으로 학생 조합과 대학들에서의 수업의 자유와 출판의 자유를 금지시키고, 이로써 1789년 프랑스 혁명에서 선언된 인권의 전개가 가로막히게 된다. 즉, 소망하던 사회적인 자유화 대신에 해방전쟁 이후에 가부장적인 가면과 낭만주의적-종교적인 분식 뒤에서 복고주의의 전제적인 경찰 당국과 검열 당국이 지배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1830년 7월 프랑스에서의 복고적인 경향들이 혁명을 유발했을 때, 독일에서도 자유주의자들이 새로운 희망을 얻게 되고 <함바하 축제 Hambacher Fest, 1832>에서 서남부 독일의 민주주의자들은 30,000명의 참가자들 앞에서 인간의 형제화와 민족자결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런 요구를 다만 가중되는 백해를 유발했을 뿐이고 청년독일파 저서들에 대한 금지도 유사한 조치들의 하나에 불과했다.
참고문헌
독일문학사 : 박찬기 저. 일지사 1982

독일문학사 : 김종대 저. 법문사 1978

독일문학사 : 조철제 저. 경북대학교, 1990

하이네 연구 : 오한진 저. 문학과 지성사 1986

독일 청년문학과 청년문화 : 김종대 저. 문학과 지성사 1990

독일 문학의 전통 : 홍경호 저. 법우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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