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잘 먹지않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밥을 잘 먹지않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의 이해
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 식욕부진과 소아 섭취장애란?
2) 식욕부진의 특징
3) 원인
4) 치료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이론
3) 행동수정의 절차
4) 강화와 강화인자
5) 강화계획
6) 관찰법
7) 행동수정의 기법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
2. 대상아동의 행동특징
3. 행동수정의 목표
4. 강화방법
5. 관찰방법
6. 행동수정 및 지도과정
1) 기초선단계
2) 강화단계
7. 결과점검
Ⅳ. 결론
참고문헌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의 문제행동들은 항상 치료의 대상으로서 발전되고 있다. 다양한 아동 문제행동들에 비해 그 치료법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대처하는 부모님들의 행동으로 인하여 아동들의 문제들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나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며 맞벌이 부부의 수도 늘어가고 있는 지금 시점에 부모님들의 적절한 제재가 이루어 지지 않으므로 인하여 아동들의 문제행동들이 늘어만 간다.
요즘 들어서는 초등학교 근처에도 다양한 군것질거리, 거리음식들이 늘어나 아동들은 여러 군것질거리에 노출되어 있다. 아동들은 자극적인 군것질거리에 노출되어가고, 그에 따른 다양한 질병에도 노출되어 있다. 건강에 크게 문제를 일으키는 이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이 없어 부모님들과 교육현장의 교사들 또한 때에 맞는 치료법을 갈구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실제 사례연구법을 통해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행동수정기법으로 수정해봄으로써 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아동발달 - 강문희, 신현옥, 정옥환, 정정옥 저. 교문사.
2.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 저. 창지사.
3. 레포트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유진.
4. 헬스로그 ‘러셀 J. 메리트 박사의 간담회 기사’
5. 네이버 카페 - 한국 아동 비만코치 협회 ‘소아 섭취장애의 유형’
6. 코메디 닷컴 -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때리는 행동(행동 수정 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은 부모의 양육태도나 형제와의 시기와 질투, 공격적인 행동이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의 표출이며, 아동이 자신의 의사표현이 제대로 되지 않을 시 말보다는 때리는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때리는 행동 수정 사례 연구 어린 아이들은 일이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을 시 때리는 행동으로 표현할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때리는 행동에 대해 적극적이면

  • 신경질적인 아동(행동수정 사례 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 > 신경질적인 행동수정 사례 연구인간은 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발달은 언제나 앞으로만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일보 후퇴하기도 하고 때로는 잠깐 멈추기도 하면서 진행이 된다. 이로 인해 가변적인 행동을 어떤 범위 안에서 문제행동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성장기인 아동의 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중요한 영향

  • 고자질하는 행동의 아동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2) 반전 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고자질하는 행동의 아동행동수정 사례연구Ⅰ. 서론가정이나 학교에서 아이가 부모나 선생님

  • 손을 자주 씻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손을 자주 씻는행동수정 사례연구학 교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담당과목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서론 4쪽Ⅱ. 이론적 배경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의 이해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이란? 4쪽2) 손을 자주 씻는 아이의 특징 5쪽3) 원인 5쪽4) 개선 및 지도 6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7쪽2) 행동수정의 절차(1) 행동의 특성규정 9쪽(2) 관찰법의 결정 10쪽(3) 기초선 측정단계 11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12쪽(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

  •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잘 내는 아이는 친구들을 사귀기가 어려우며, 지나치게 부모님에게 의존적으로 되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주도해 나갈 수 가 없는 등 아이의 지적능력과 사회적 능력, 사회적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이를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 금방 싫증을 내는 아이의 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의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