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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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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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현 평가의 실태
2. 현 평가의 문제점
3. 문제점 해결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생평가역량
1) 핀란드의 예
2) 저부담 평가의 실시
3) 지필평가를 대체할 평가의 실시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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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교직을 듣는 예비교사로서 과연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생 평가의 역량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교사에게 있어서 학생을 열심히 가르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교육기회가 주어진 학생을 제대로 평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을 평가할 때 교사의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지 열심히 고민해봤고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생 평가 역량은 매우 큰 범위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조원들이 많은 시간을 들여 생각해봤다.
우선 대한민국에서의 현 평가의 실태, 현 평가의 문제점 등을 살펴본 뒤 그 문제점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생 평가 역량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 평가의 실태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같은 내신평가, 전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가시험인 일제고사, 대입을 위한 대학 수학 능력 시험, 과제를 부여한 뒤 평가되어지는 수행평가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평가들은 목표 일치도 평가 모형으로 목표의 달성 여부만 평가되어지고 중간 과정은 생략된다. 학생을 평가할 때 중요시 되어야하는 것이 EPA(E: Effort 노력, P: Progress 과정, A: Achievement 성취)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대한민국의 평가에서는 결과만을 중요시하고 교육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과 과정이 제대로 평가되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고등학교 성적표를 봤을 때 교과목, 단위 수, 원점수와 과목평균, 석차등급이 표기되고 현장의 교사들이 석차등급 등을 바탕으로 상담을 하거나 한다. 상담에서의 내용도 이미 평가가 끝난 석차등급을 중심으로 더 성적을 끌어올려야 한다, 열심히 해야 한다 등의 내용이다. 물론 상담의 내용에도 학생의 과정을 평가하는 교사들의 의견도 나오기는 하지만, 결국 결과에 대한 상담이 대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게다가 현 평가로는 복잡한 인간의 행동 정도의 파악이 어렵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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