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6 / 2015.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2.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

3. 부모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부분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토론회․좌담회
4) 워크숍
5) 수업참관
5) 부모상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여 자신의 스트레스나 감정조절을 잘 다루지 못함으로써 자녀에게 분노감을 표출하고 이는 다시 아동의 불안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낳는다. 특히 유아기 부모는 경험 및 지식부족으로 인해 자녀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부모의 기대나 생각의 틀을 자녀들에게 강요, 명령, 무시하는 의사소통을 하거나 반대로 무조건 자녀에게 맞추는 과잉보호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악순환 과정을 통해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의 영유아 자녀에게 부모는 부모의 역할에 점점 자신감을 잃으며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여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덕순(199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정일.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자료. 멀티넷.
박성연 외(2003).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김진이(2005). 유아의 어머니를 위한 상담활용 부모교육(CUPEM)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접근해야 하며,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여성부의 ‘영유아보육법’에서도 ‘탁아(day care) 또는 ’보육‘이라는 용어 대신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보육을 ‘보호와 양육’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개념으로 정의 하여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여성부, 2004). 그러므로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적 역할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약화된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대행하고 유아가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 하는 1개의 영유아 센터가 더 있다. 이 시설들에는 3개월에서 3세 사이의 유아 147명이 다니고 있다(레지오 에밀리아 시, 1996).이 지역에는 시립, 국립, 대부분 종교 재단에서 운영하는 사립 유아학교를 포함하여 거주자 중 3세에서 6세 유아 94.7%와 3개월에서 3세까지의 유아 35.49%가 유아 교육 기관에 다니고 있다.2. 시립 유아 교육 체제의 운영조직(1)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은 부모, 교사, 시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교육기관의 운영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조직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의 또래 간 의사소통과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 [사회복지] 영유아 보육법
  • 이혼율이 급증하교, 반대로 출산율은 하락함에 따라 전통적 가족의 개념이 깨어지고 있다. 특히, 산업사회 이후 우리나라는 선진국화와 도시화가 되어 가면서 최근 맞벌이를 요구하는 사회경제적 부담 등으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가 증가하면서 가정의 기능이 약해지고 아동을 가정에서 양육할 수 없는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되면서 영유아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 증대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나타나는 부분이 바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적 대화로 존재하는 환경의 가치 강조, 아뜰리에, 지역사회 협력과 참여 등을 들 수있다(김명희, 2006)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레지오 에밀릴아 접근법의 기본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서영숙, 서지영, 2002).① 영유아에 대한 생각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영유아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능함을 지닌 능동적인 존재로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권리와 능력을 가진 존재로 본다. 영유아는 다른 아동이나 교사, 부모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