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대상 중 장애아동이나 빈곤아동의 사례를 들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의 단계대로 계획하고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30 / 2015.03.3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대상 중 장애아동이나 빈곤아동의 사례를 들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의 단계대로 계획하고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놀이자료등)을 조사해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아동의 사례
1) 사례아동 문제의 개념화
2) 사례아동의 주요 문제
2. 빈곤아동의 사례에 대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의 단계대로 계획
1) 접수면접단계
2) 탐색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 및 종결단계
3. 빈곤아동의 사례에 대해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
1) 빈곤아동을 위한 지역복지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구축
2) 심리적 안정을 위한 가족지지
3) 기존 관련 시설의 효율적 활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빈곤아동이란 빈곤한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으로 18세 미만의 아동이다. 빈곤에 대한 정의에 기초해서 빈곤아동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 가구 중에서 18세 미만의 아동과 같이 생활하는 가구에 대한 정확한 통계조사나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빈곤 가족 아동의 가장 대표적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는 대상이 한부모가족 아동과 소년소녀가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복지의 대상 중 장애아동이나 빈곤아동의 사례를 들어 개별아동복지실천과정의 단계대로 계획하고 아동복지실천의 전문적 접근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허남순 외(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김성경 외(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주한나(2006). 빈곤아동과 아동복지.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진호 외(2001).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할과 직무 수행을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하시오
- [사회문제론]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에 대해서
- 태내기와 영유아기 발달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