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A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8 / 2015.03.2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교행정론
A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비교행정론 A형]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교연구의 정의
1) 비교연구의 정의
2) 정치연구에서의 비교연구
3) 행정연구에서의 비교연구
4) 교육연구에서의 비교연구
5) 역사연구에서의 비교연구
6) 종교연구에서의 비교연구

2.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
1) 최대유사체계 분석 논리구조
2) 최대상이체계 분석 논리구조
3) 혼합체계 분석 논리구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교연구법은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국가간의 제도나 활동을 비교하는 국가적 비교연구가 많으며 일정한 지역이나 각기 다른 기관을 단위로 하여 이들의 활동을 분석적으로 비교 연구 한다. 좁은 의미의 비교행정은 여러 나라의 공공행정을 상호 비교하는 것을 의미하나, 넓은 의미로는 각국 행정의 비교는 물론 공공행정과 사경영, 병원행정, 교육행정 등의 상호 비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비교행정의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40년대부터이며, 1950년대의 전후 냉전 상황에서 서방진영의 후진국에 대한 기술원조 문제가 대두되면서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교연구의 정의와 함께 교차사례분석의 논리구조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2003.
박용치 외, 최신 행정학원론, 경세원, 2006.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 경영, 교육과학사, 2001.
김선혁, 비교정책학의 현재와 미래, 한국정책학회보, 2004.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2판), 학현사, 1997.
김만기, 국정치행정의 체계, 박영사, 1990.
김성배, 비교제도분석법을 통한 정책연구의 방법론적 확장, 한국정책학회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4A)사회복지의 현황과 바람직한 복지정책방향을 모색하시오00
  • 행정에서의 수혜자 참여 요구 등의 현상은 그러한 모순관계를 잘 말해준다. 둘째, 복지의 개념을 법에 규정된 권리, 즉 사회권으로만 파악하는 것은 너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예컨대 직업복지, 민간복지 및 자선사업 등과 같은 영역들의 변천에 관한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회구조와 복지제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으로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1) 장점 ① 보편적 복지를 행하게 하는 논리적 근거 ② 사회적 연대성을 제공함 (2)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정의 중요성 : 장기적 경쟁상대 파악, 불확실성의 감소② 자사 분석 : SWOT 분석3. 소비자 행동 분석∼ 마케팅 자극(4P)기타자극 → 소비자 특성구매의사결정 과정 → 제품상표 선택 -input(행동주의) 매개변수(인지론) output(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결정(구매의도) → 구매후 평가① 문제인식 : 욕구의 인식 욕구의 종류원인분석, 관심유도 방법 분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론적 배경나. 토의결과5. 강 반장과 박 달재에 대한 종업원으로서의 평가와, 이 재천과 강 남수의 성격상 특징과 공통점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Ⅰ. 보 고 서1. 김춘길 사장의 Leadership Style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개선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1. 리더쉽의 정의 및 이론 -리더십의 정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대인적 영향력2. 리더십의 특성이론 * 리더십의 초기연구 →「위인

  • 직업상담사 실기 노트
  • 분석(TA)에서 내담자 이해를 위한 분석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2013 2회)1)구조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의 세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 어른자아, 어린이 자아를 분석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다.2)교류분석 : 상담자는 세가지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내담자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세가지 교류유형, 즉 상보적 교율 교차적 교류, 이면적 교류를 분석해 효율적이 되도록 돕는다.3)라켓 및 게임분석 : 상담자는 내담

  • 수, 과학 방법 및 조기 교육 과정에서의 놀이
  • 함께 의논•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수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안내하고 격려하는 구조 마련되어야 함-동료 교사들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학생들의 학습과 교사들의 과학 교수 활동에 대 해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대화 나눌 기회-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과학 내용과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물 읽고 토론할 기회➄ 학생 자료, 수업 관찰, 동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 및 학습 기회를 학생, 교사, 학부모, 정책 결정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