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3 / 2015.03.2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 공통]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업중심 교수법(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
1) 과업의 정의
2) 과업의 구성요소
3) 과업중심 교수법의 정의

2. 과업중심 교수법의 목표

3. 과업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유의점

4.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
1) 듣기 중심 과업활동
2) 문자 언어 중심 과업활동
3) 통합중심 과업활동

5.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업 중심 교수방법은 최근의 언어 교수 접근 방법인 학습자 중심의 접근 방법의 이론적 원리인 차별화와 상호 의존적인 학습자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어 과업은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새로운 지식에 대하여 협의의 형식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이러한 활동은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며 그 자체를 의미의 협의로 보기도 한다. 과업 중심 교수법에서 언어는 행함으로써 배우고, 의미를 강조할 때 학습된다. 따라서 과업 중심 접근 방법에서는 기능, 의미, 화제, 구조에 따라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목표언어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구성된다. 즉, 과업 중심 교수는 학생들이 배울 언어의 언어 요소를 중심으로 가르칠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목표 언어의 언어 요소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목표언어를 사용해서 해결할 과업을 부여함으로써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목표언어를 배우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업중심 교수법 (Task-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리고, 본인이 속한 교육 환경에서 과업중심 교수법을 통해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과업중심 교수법의 가치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배두본, 영어교육학, 한신문화사, 1998.
이완기, 영어 평가 방법론, 문진 미디어, 2003.
고경석,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2006.
이환영, 과업중심의 교과적인 듣기지도 방안,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조경자, 과제중심 활동이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영어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배훈정, 과업 수행중심의 초등영어 언어형식 지도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5. 참조문헌1. 적용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교수법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이나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았으나 꿋꿋하게 그 명맥을 유지하여 왔고 아직도 본격적인 외국어 교육학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계 곳곳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6차 교육 과정에 와서야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본격적인 결별이 시작되었지만, 현재 초중등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자신들이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인 장학의 과업은 “법률화된 학습”을 돕고 감시함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수단이다. 따라서, Cullinan(1993)이나 마쯔이 다다시(1990)는 그림책은 작가와 화가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Ⅱ.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 매체(instructional media)의 일반적인 개념은 시각 및 청각을 비롯한 인체의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학습과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모든 교육적인 방법 및 수단을 총칭한다. 이에 따라 넓게는 교수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 환경을 의미하며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Readin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