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 서민들의 민속놀이 - 청계천복원사업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청계천의 개요
(1)청계천의 지리,역사적 고찰
2. 청계천, 사람들
(1) 조선시대 청계천의 모습
(2) 조선시대 청계천의 역할
1) 생활공간으로서의 역할
2)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3) 청계천과 민속놀이, 그 속에 담긴 서민문화
1) 답교놀이
2) 연등놀이
3) 광통교 연날리기
4) 청계천 횃불싸움
5) 석전놀이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청계천 복원사업은 고가&복개구조물의 낙후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주변환경개선 등 도시환경적 측면에서의 필요성도 있으나 청계천이 복개되기 전 즉, 조선시대의 서민들의 생활공간이자 문화공간이었던 역사의 현장으로서의 청계천을 복원하고자 하는 의미도 크다고 볼 수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고에서는 청계천 복원사업과 관련하여 옛 청계천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속의 서민들의 생활모습 좀 더 구체적으로 민속놀이를 통해 본 서민들의 모습과 그 속의 민중의식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청계천 복원사업과 함께 추진될 역사,문화의 복원에 대한 생각을 끝으로 정리해 보고자한다.
<본론>
1. 청계천의 개요
(1) 청계천의 지리,역사적 고찰
1) 자연적 요건과 개요
본디 이름이 청풍계천(淸風溪川)인 청계천은 중랑천의 제1지류인 지방1급하천으로 유로 연장 10.92㎞, 길이 3,670 m, 최대 너비 84 m이다. 서울의 서북쪽에 위치한 인왕산과 북악의 남쪽 기슭과 남산의 북쪽 기슭에서 발원하여 도성 안 중앙에서 만나 서에서 동 으로 흐른다. 태백시 인근에서 샘솟아 강화 북쪽의 서해로 몸을 풀기까지 5백㎞ 가까
운 한강의 흐름이 대체로 서북쪽을 향하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한강의 제2지류인 청 계천의 물길은 본류와는 정반대되는 행로를 밟고 있는 셈이다. 그러다 답십리 부근에서 남쪽으로 물길을 틀어 내려 성동구 사근동과 송정동, 성수동이 만나는 지점에서 중랑천 과 합수해 한강으로 흘러든다. 무교동&광교&장교&수표교 등을 지나 방산동&청평화시장 등 을 관류하여 흘러며, 이 물줄기의 북쪽에서 흘러 내려오는 성북천과 정릉천이 차례로 합류하고,마장동 견인이동차보관소를 지나 중랑천 본류의 서쪽으로 합류하여 한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청계천 유역은 총 유역면적 50.96㎢로 서울시의 한복판인 종로구와 중 구와의 경계로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1394년 서울이 조선왕조의 도읍 지로 정해진이후 지금까지 600여 년 이상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경제의 중심권을 담당해 온 유서 깊은 지역이다. 청계천과 그 지류의 유역을 포함하고 있는 오늘날의 행 정구역은 한강 이북의 성북구&강북구&동대문구&성동구&중구&종로구의 총 6개 구에 달한다. 오늘날 청계천의 지천이 대부분 복개되어 도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 참고문헌
-
청계천은 살아있다. 이경제. 가람기획(2002)
우리 민속학의 이해. 김선풍외. 월인(2002)
서울 시간을 기억하는 공간. 심승희 나노미디어(2004)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2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1996)
민속놀이 김광언 대원사(2001)
<참고싸이트>
디지털 한국학 : http://koreandb.kdaq.empa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