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시대적 배경
2. 1920년대 초기 문학의 일반적 특징
1) 1920년대 초기 문학의 특징
(1) 동인지 문학의 속출
(2) 낭만주의 풍조
(3) 자연주의 문학의 전개
2) 1920년대 중기 이후 문학의 일반적 특징
(1) 신경향파 문학
① 신경향파 소설
② 신경향파 비평
(2) 계급문학
① 계급시의 등장
② 극문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김혜경, 민윤정, 홍성숙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 - 민윤정, 김혜정, 홍성숙
1920년대는 문학사에 있어 근대소설의 완미한 수립을 이룬 시기라고 볼 수 있다. 1919년 3.1 운동을 거치면서 한국문학은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세부적인 시각으로 1920년대 문학에 접근을 시도하다보면, 새로운 사상의 유입으로 다시 한 번 과도기적 모습을 보이게 된다. 현실의 새로운 인식과정을 통한 리얼리즘 소설의 등장과 식민지 상을 극복하기 위해 유입된 사회주의 사상이 그것이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1920년대의 시대적 특징
갑오경장으로부터 한일합방까지의 약 15년간이 한국의 개화준비운동기간이었다면 한일합방으로부터 그 이후의 15년은 한국의 독립 쟁취기간이었다. 이 10년간의 독립 쟁취에의 의욕이 구체화되어 나타난 것이 우리 민족항쟁사상에 있어 가장 거대한 봉기인 3.1운동이었다. 우리 민족사상의 최대의 항쟁이었던 이러한 3.1운동은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 땅에 커다란 정치적․문화적인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정치적인 의의는 3.1운동이 발생한 그 다음해인 1920년에 이승만 박사를 대통령으로 하는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상해에서 조성된 일이며 그 문화적인 의의는 3.1운동으로 인하여 일제의 대한무단정책이 문화정책으로 전환되어 어느 정도의 언론자유가 보장케 된 일이었다.
- 참고문헌
-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박상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소명출판, 200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1990
조연현, 현대문학개관, 이우출판사, 1978
최수일, 1920년대 문학과 ‘개벽’의 위상, 성균관대 대학원, 2002
상허학회, 1920년대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 2001
상허학회, 1920년대 동인지 문학과 근대성 연구, 깊은샘, 2000
자료평가
- 어이가 없습니다. ctrl+ c와 ctrl+v의 난무군요. 새로운 내용이 전혀 없어서 더 황당합니다. 이보세요 책에 있는 내용 그대로 옮겨다가 써놓고 각주만 달아놓으면 레포틉니까. 그렇게 쓴것까지는 뭐라 하고 싶지 않은데 그걸 본인의 지성의 결과물이라고 여기서 팔고 앉았습니까? 사기치지마세요.
- mis***
(2008.05.15 01:10:21)
- 괜찮네요^^
- hee***
(2007.01.25 11:11: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