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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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존 내연기관 차량(ICV: Internal Combustion Vehicle)의 개선
Lean burn 기술 적용으로 연료소비 절감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촉매 장치의 개발
Three-way catalyst
Lean NOx traps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Active NOx catalyst
아이들 시의 엔진 최적 제어 및 Fuel cut-off 전략
무단변속기를 이용한 엔진 작동점 최적화

대체 연료 사용
메탄올, 에탄올, 압축 천연 가스(CNG), 액화 석유 가스(LPG) 사용

동력원 및 차량 구조의 변경
전기 자동차(EV: Electric Vehicle )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목차
1. 세계 자동차 성장 전망
2. 차세대 자동차 기술
3. 환경변화
4. 주요 업체별 전기자동차 판매 현황
5. 친환경차의 부상
6. 신개념 동력시스템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7. 환경 친화적 자동차 대두
8. 배경 :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 개발
9. 환경 친화형 자동차의 연구분야
10. 자동차 동력 에너지원
11.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12. 연료 전지 자동차(Fuel Cell Vehicle)
13.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Vehicle)
14.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분류
15.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개선 효과
16.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작동 원리
17. 하이브리드 기술에 따른 연비 상승 효과
18. Plug-in Hybrid Vehicle
19.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기동력사용비율
20. 하이브리드 차량의 적용 현황
2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장현황
22.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전망
23. 하이브리드 차량의 국내 적용
24.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쟁력
본문내용
주요 업체별 전기자동차 판매 현황
테슬라는 전기차산업 내 경쟁보다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 있는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마련코자 보유 특허를 개방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산업에서 오픈 소스(open source) 기반의 연구개발이가속화될 전망이며, 자동차업체와 연관산업 내기업 간에 전략적 제휴가 확대될 예상이다.
이미세계 전기차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닛산,BMW, 테슬라 간의 협력이 모색되고 있으며, 닛산과 미쓰비시는 2016년에 보조금 수령 후 150만엔에 구입이 가능한 경형전기차의 상용화를 위해공동 노력하고 있다. 또한 벤츠-BMW-보쉬-지멘스는 충전 편의성의 제고를 위해 무선충전기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세계 고급차와 디젤자동차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독일 자동차업체들은 주요 자동차시장 국가가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자 전기동력자동차의 상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e-mobility 계획을, 아우디는 e-Tron 전략을 수립했고, BMW는 ‘i 브랜드’를 개발해 전기동력자동차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독일 자동차업체들은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부상할 중국시장의 선점을 위해 중국시장 진출을강화하고 있다. BMW는 배터리 전기차인 Mini E와 i3,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ActiveE와 i8및 5시리즈 모델을 중국시장에서 출시할 계획이며, 보쉬와 급속충전기를 개발해 2015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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