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공감과 자기노출의 활용기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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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공감과 자기노출의 활용기법에 대해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감의 활용기법
2.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공감의 활용기법
공감이란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표현들에 민감하여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감정들이 설령 현실적이지 않다고 해도 이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수용하는 자세를 말한다. 이는 주로 클라이언트 지금-여기 반응에서 활용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들은 원조관계상의 일시적 불화를 야기하는 정서적 반응들을 종종 경험하며 사회복지사가 이에 기술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이러한 반응들은 관계에서의 주요 장애로 발전한다. 다음은 클라이언트 측의 부정적 감정들을 즉각적으로 야기하는 실천가들의 전형적 행동의 예들이다. 첫째,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중요한 감정을 알아채는 데 실패하거나 둘째, 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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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기노출의 활용기법
자기노출은 사회복지사가 도움의 상황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경험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나눌 수 있는 능력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거의 금기로 정해 놓았던 사적인 대화 내지 역감정 전이가 유발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일부 클라이언트는 원조관계에 완전하게 참여하는데 주저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은 일반적으로 지속적 애정, 안정적 가족생활, 격려 및 승인 등이 결여되었던 이전의 경험으로부터 연유된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들은 원조관계에 쉽게 들어서지 않으며 초기 면담 동안 표면
참고문헌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시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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