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적 이론을 사용해 실제로 상담한 내용을 축어록으로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해결중심적 이론을 사용해 실제로 상담한 내용을 축어록으로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결중심적 이론의 기본 원칙
2. 해결중심적 이론의 기본 원리 및 과정
1) 기본 원리
2) 상담 과정
3. 해결중심적 이론을 사용한 실제 상담 축어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결중심적 상담은 1987년 De Shawer 등이 중심이 되어 미국에 설립된 단기가족치료센터인 BFTC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보급 및 교육되고 있는 단기상담 전략이다. 해결중심 이론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거나 부적응을 교정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다는 Erickson의 견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잠재적인 자원, 문제해결능력,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 변화에 대한 욕구 등을 중요시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가정과 그에 대한 가치를 전제하는 것을 모든 전략과 기법을 근거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해결중심이론은 내담자의 약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며 문제의 근원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단기간 내에 치료목적을 성취하고자 하는 모델로 의미 있는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해결책 구축 모델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해결중심적 이론을 사용해 실제로 상담한 내용을 축어록으로 작성하여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해결중심적 이론의 기본 원칙
해결중심적 이론을 이용해 상담하는 상담자들은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에 따라야 한다. 첫째, ‘깨지지 않았으면 붙이지 마라’, 둘째, ‘일단 효과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으면 그것을 더욱 많이 하라’, 셋째, 효과가 없으면 반복하지 말고 전혀 다른 방법을 시도하라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들마다 독특한 준거 틀을 가지고 있으므로 특정이론이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그가 지닌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개별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고, 상담자는 내담자를 사정 또는 평가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개별성을 최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는 자신이 가진 개인적인 특질, 대인관계의 습관, 생활환경 가운데 부정적이고 역기능적인 측면에서 더 관심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해결중심적 상담에서는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가 아닌 자신의 강점, 성공적인 경험을 발견하게 되고 문제가 해결된 예외적인 상황을 미리 가정하게 하여 그 상황을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내담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적인 동기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2. 해결중심적 이론의 기본 원리 및 과정
1) 기본 원리
해결중심 상담은 근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해결중심적 이론의 기본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이윤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5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시사, 2012
- 홍혜은, “해결중심 상담기법을 이용한 부적응 중학생의 상담사례 연구”, 한남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북가정상담연구소(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소개, 실습평가, 실습소감, 최종보고서)
  • 사용하는 이론에 대한 교육이 주 였기 때문에 실습에 어려움은 없었다.- 향후 계획 이번 실습은 주로 상담이론에 대한 교육과 사례관리가 실시 되었기 때문에 사회 복지와 상담의 연계성을 충분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임상 현장에서 겪 는 가족상담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담이 필요한 가족은 어떤 가족이며 대다 수의 가족이 겪는 긴장이나 생활 주기상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역할과 사례
  • 록 돕는다.2) 실습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행동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게 할 때 관찰 학습과 같은 모델링 기법을 사용한다.3) 리허설과 같은 방법을 동원하여 실습생이 배운 상담 기술을 연습시키는 데, 연습을 통해 실습생은 자기를 관찰할 기회를 갖는다.4) 슈퍼바이저가 강화의 형태로 실습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슈퍼바이저의 피드백은 실습생의 학습을 촉진한다.5) 상담기술훈련 회기는 실제 상담 회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실습

  • [사회복지실천론] 권한 부여 모델
  • 록 상담자와 역할극 통해 돕는다.6. 상담일정초기상담: 2010. 04. 22 2회기 상담: 2010. 04. 293회기 상담: 2010. 05. 06 (축어록) 7. 상담요약 : 라포형성, 내담자 문제 탐색-2003년 8월15일 남편 새벽 화물 운전하다가 고속도로 갓길 SOS부딪쳐 교통사고-의족사용 못할 정도로 무릎위로 두 다리 잃음. 남편에 관한 내용이 분리되어 표현되면 좋겠네요. 누가 누구인지 혼란스럽네요. -경제적 지원: 기초수급자, 교통안전지원, 아내가 미싱사로 생계유지. 아

  • 사회복지실습생 실습평가(가족상담연구소,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 최종실습평가, 가족치료, 가족상담기관)
  • 해결중심 가족상담에 대해 알아본다.이론을 공부한다.70%가족상담의 특성을 알아본다.80%Ⅳ.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사정 능력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게 하기 위해 노력하려 했지만 상담기술이 부족함을 느꼈다.  (2)개입기술 공감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유도했다.   (3) 기록기술 이야기체 기록을 사용하였다.  (4)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 경청과 공감을 통해 상담 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록 도움을 준다. 이에 따라 최근 성인학습과 발달에 대한 연구, 교사발달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만약 학교가 성공적이 되려면, 장학은 변화하는 성인으로서의 교사들에 반응하여야 한다.1. 학습자로서의 성인(Adults as Leaners)수업의 개선은 교사들이 학생, 학습 내용, 그리고 가르침에 대한 그들의 의사결정을 개선할 때 발생하게 된다. 교사들의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과정은 주로 성인학습의 과정이다. 이리하여 성인학습에 대한 연구와 이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