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서술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문화가족복지론]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서술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란

2.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
1) 사회인지적 발달이론
2) 사회정체성이론
3) 자기범주화이론
4) 태도발달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주의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비교적 동질적인 문화를 지녔던 한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정체성을 가진 외국인 이민자들의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서로 완전히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잘 살기 위한 생각들이 제기되면서 이 용어에 관한 논의들이 나오게 됐다. 특히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평등 그리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확산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온 정책이다.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한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정체성에 대한 문제가 일어나자 국민통합을 위한 이념의 한 방편으로서 다문화 정책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다문화란

다문화(multiculture)는 말 그대로 다양한 문화, 즉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다문화주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 말
참고문헌
권순희 외(2010).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김은미 외(2009). 다문화사회. 나남.
김현미(2008).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현대사회와 문화.
조혜자 외(2006). 암묵적인 자기 범주화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개입 사례와 집단설정 개입프로그램 보고서
  • 관련 지원 프로그램은 년 4회 개최되는 결혼이민자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프로그램 내에서 한국전통문화 이해를 위한 문화체험프로그램 및 전통음식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 봉천종합사회복지관: 위드가족통합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족사회통합지원을 실시하여, 결혼이민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교육문화자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의 홈페이지에는 외국인을 대

  • [가족복지론] 가족구조
  • 가족의 정의가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사가 가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가족에 대한 직접적 실천뿐만 아니라 정책과 프로그램이 서비스자격기준의 틀을 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성정현 외 2004. 머독(Murdock, 1949)은 가족을 주거를 같이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으로 이루어지는 특징지어지는 집단이라고 정의하였고, 구드(Goode, 1982)는 가족의 개념은 단순히 언어로 규정하여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많은 사회적 단위들이 어느 면에서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집단을 위한 특별한 문화적 배려특별한 그룹은 특별한 프로그램과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열린 사고로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문화의 다양성을 헤아린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흑인 혈통 집안에서의 젊은 소년들이 사회적인 기술을 잘 습득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북미 원주민 학생들을 위한 북미 원주민의 피임교육을 사용하도록 이끌어둔다. 물론 대단히 논란이 많은 이중 언어 사용 교육도 관련되

  • 현대의 지역사회에 지역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집단 등 개별적 수준의 복지체계와 대립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라는 연장선상의 다른 극에 위치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사회복지가 원활하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어느 한 주체가 단독으로 제공하기보다는 지역사회의 공식적․비공식적 지원 자원을 개발하고, 이들 자원을 상호연계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최일섭 외,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출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있는 내부 모양을 지니고 있고, 그것을 찾아서 끊임없이 그리게 한다.라이어 : 5음계 악기로, 5음계는 시작과 끝이 없는 자유로운 악기닐의 사상 : ( 어린이는 그릇된 교육에 의해 부정되거나 오염된 훌륭한 자연과 함께 태어난다. ( 개인교습이라는 정신분석 방법을 이용. ( 학문적인 수업을 포함해서 자기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게 활동을 설정해 줌 ( 학교평의회와 같은 자치정부를 두어 어린이와 어른이 스스로를 다스리게 하는 집단치료 행위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