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이란?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구성
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
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
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자기이해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① 자아심리학
② 인성발달의 과정
③ 아이덴티티(Identity)
④ 미덕(virtue)
⑤ 인생주기(Life Cycle)
2) 성격이론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 이론
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 (0∼1세)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 (1∼2세)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 (3∼5세)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 (6세~사춘기)
⑤ 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 (10대~20대)
⑥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 (20대~40대 초)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40대~60대)
⑧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노년기, 60대 이후)
4)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심리학자인 가드너는 지적 능력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인 IQ에 대해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전통적인 IQ 차원의 지능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지능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다중지능이라는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가드너는 IQ의 전통적 개념의 지능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될 수 없는 지능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지만 수업효과를 높이고 학습 실패를 최소화하는 수업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프로이드와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에릭슨이 말하는 발달단계에는 각 단계별로 특징짓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간 단계 모두 ‘발달적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발달적 위기’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데 그 결과, 성격이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김영광 저, 교육심리, 교육대학원, 2011.
송인섭, 정미경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3.
김문성 저, 심리학의 탄생 (탄생과 이론부터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 휘닉스드림, 2011.
노안영 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최옥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7.
곽금주,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