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4. 참고자료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 서론
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2-3.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 서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여러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그 중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이론에만 머문 것이 아니라 실천적 방향으로 교육에서 표현에 관한 지도를 각각의 지능을 중심으로 주제의 선정과 교수?학습지도안, 내용에 따른 연구?적용에 대하여 높은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 그가 연구한 다중지능이론은 선행경험과 교사의 의도적 학습동기 유발을 교수매체와 학생과의 대화 속에서 발달시키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어 많은 부분을 시사한다.
가드너는 잠재력이 인간 개개인의 지능의 프로파일을 가진 것이며, 각각 9가지 종류의 지능을 모두 갖고 있되 개인과 문화에 따라 특별히 어느 한 종류의 지능이 더 높을 수 있고 각각의 지능이 상호작용하는 방식 또한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을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누가기록, 창작일지를 통하여 7차 교육과정의 개별화 목적에 맞게 개발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일치로 재능을 발견?신장시키고자 함이다.
그 동안 학교 교육현장에서 시행되어온 수업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강조해 왔다.
이러한 수업의 선택형은 시험의 성적채점에는 효과가 있을 것이나 학생의 만족도와 스스로 학습에서는 방법 면에서 문제 해결력과 고등사고의 기능을 신장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중 략>

또한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으며,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고 하고, 그 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써 본다. 즉,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 발달을 한다고 본다. 그는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가족 상황 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으며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참고문헌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윤옥인, 이현옥, 정태희, 황윤한.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 서울: 학지사, 2009.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