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시대별 관광환경, 관광의 역사적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Ⅰ. 삼국시대 관광

Ⅱ. 고려시대 관광

Ⅲ. 조선시대 관광

Ⅳ. 일제시대 관광

Ⅴ. 대한민국시대 관광
본문내용
관광환경의 역사적 배경

1) 삼국시대 관광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에 불교가 정착되면서 많은 사찰이 건립되고 불교문화의 영향력이 사회 전반에 미치게 되면서 관광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불교문화권 속에서 많은 신도들이 불교 봉축 행사에 참가하고 산간에 건립된 사찰들을 참배하게 된 데서부터 관광여행 형태가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신라 때에는 경주 불국사, 석굴암, 사천왕사, 감은사, 봉덕사를 비롯하여 양산 통도사, 부산 동래 범어사, 영주 부석사, 합천 해인사, 구례 화엄사, 보은 범주사 등이 전국 각지의 요지에 창건되어 오늘의 유명한 사찰관광자원이 되고 있다. 특히 신라 진흥왕시대의 화랑도들은 전국 명소를 순례 여행하면서 호연지기(浩然之氣)와 애국심을 길렀고, 부유층들은 풍류를 즐기는 여행도 하였다. 또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민속 행사, 천렵, 뱃놀이 등은 우리의 고유한 관광활동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종교적 ․ 민속적 형태의 관광이 고구려 ․ 백제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관광호텔사업계획서
  • 환경분석2020 부산권 광역도시계획□ 목표 및 전략목표 및 추진전략◦ 부산권은 국토공간에서 환동해 경제권의 중추적 역학을 수행하여 부산권의 경쟁력을 제고하며, 동시에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생활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함 □ 공간구조 구상◦ 개발축- 부산광역시의 기성시가지를 중심으로 하여 중심도시를 육성하고 주변인 김해, 양산, 부산강서지역에 각각 부심도시를 조성함- 기장지역은 자연친화적 관광위락기능 위주로 개발하도

  • [관광학] 한국 민속촌 민속문화체험만족에 관한 연구
  • 관광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요인과 시설이나 프로그램 측면의 미비점을 분석하고, 이와 동시에 민속 문화 체험 만족에 대한 조사이기 때문에 체험적이고 경험적인 조사 방법이 필요하여 실증적 조사로써 설문지 조사를 선택하여 실시하였다.설문 대상의 범위는 직접 민속촌을 방문하여 출구에서 방문 후 나오는 관광객들에게 민속 문화 체험 만족에 관해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은 2004년 11월 16일에 실시하였다.2. 설문지 구성 설문지는 총 3

  • [중국문화] 중국의 건축과 정원
  • 배경은 무엇일까? 중국건축사의 주류를 이룬 것은 궁전성곽단묘능묘 등 관영공사인데 이것은 관주도형의 이른바 통제적 건축관에 의해서 지배되었기 때문이다. 즉, 중국건축문화가 일관성 있는 독특한 건축문화가 확립된 것은 중국 특유의 관료제 역사와 관련이 있는것이다.1. 중국 고건축 기행 : 20가지 테마로 만나는 중국 고건축 중국 문화. 1 / 러우칭시 글, 사진 ; 이주노 옮김. 서울 : 컬처라인, 2002.2. 순간과 영원 : 중국고대의 미술

  • 역사 테마파크 레포트
  • 환경분석Ⅱ. 기본구상Ⅲ. 마케팅 전략Ⅳ. 관광 자원 관리 전략Ⅴ. 구상도결론Ⅰ. 결 론 및 시사점서론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연구의 배경우리 고장 대구는 금호강과 그 지류인 신천으로 둘러싸인 기름진 들판을 중심으로 일찍부터 살기 좋은 자연적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많이 모여 살면서 이 고장의 독특한 문화를 꽃피웠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며 많은 역사적 배경을 쌓아왔다. 대구광역시청 http://www

  • [영화] 영화 속의 강원도
  • 관광문화의 코드로 자리매김을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강원랜드의 구축으로 강원도의 새로운 이미지의 기반을 다졌듯이 그 유지도 중요하다. 강원랜드의 이미지와 사업을 얼마나 잘 정돈하고 브랜드화해서 강원도의 이미지를 보다 새롭게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강원도의 빼어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하여 영화화 한다는 것은 관광 도시인 강원도를 아주 잘 묘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빼어난 자연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많은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