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4년 2학기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1) 인간관
2) 교육
3) 교육학적 논의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
3) 교육원리
4) 교육목적
5) 교육이론
6) 교육방법
7)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실존주의의 의의
3) 실존주의의 한계
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6.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Ⅲ.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도식
2) 동화와 조절
3) 평형
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후)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이란 일방적 주입식 교육으로서 교육을 받는 사람보다 교육을 시키는 사람을 중심으로 암기 위주의 교육을 중요시한다. 전인적 성장이 아닌 지식위주의 교육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그 지식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과정보다 학습의 성과와 결과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주의 교육의 주된 방식으로 창의력 키워주어야 할 현대사회의 교육 방법으로서는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주입식 교육은 단기간에 가장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과 같은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성장식 교육관과 상당히 대비되는 개념이다.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자세한 내용과 그 교육적 시사점은 본론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장재천, 교육학의 기초, 교육과학사, 2014.
이상현,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세종출판사, 201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황정규,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2004.
주영흠,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3.
김수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2007.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Herbert P. Ginsburg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하기 힘들게 해놓았음.
  • chaes***
    (2014.10.01 04:00:3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