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미학적 관점과 음악교육, 리머의 음악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1. 교육철학과 음악교육>
1.자연주의(Naturalism)와 음악교육
자연주의에 속하는 철학자들은 ‘자연이 곧 실체의 본질’이라고 보고, 자연 그 자체를 통해 우주와 인간에 관한 진리를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자연주의에 대표적 인물 루소는 18세기 말 자연주의 교육론을 주도하였다. 루소가 보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고상한 야인’으로서, 이는 자연성을 보존하면서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진정으로 주인이 된 상태를 이룬 사람을 말한다.
자연주의 교육론에서는 첫째, 어린이의 학습은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 둘째, 교육은 인간 성장 단계의 요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므로, 어린이들의 본능과 충동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점, 셋째, 어린이는 그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 넷째, 학교의 환경을 어린이 생활 맥락에 맞게 조성해야 한다는 점 등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는 ‘배움은 감각적 인상이 정신에 의해서 수용될 때 일어난다’고 보았다. 감각적 인상이란 인간 지각의 자연스러운 결과를 의미하며, 인간의 정신이 그 인상들을 선명하게 만들어 나갈 때 학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연주의 교육론이 음악교육에 미친 영향으로는 첫째, 아동의 흥미를 최대한 반영하여 음악 수업을 하고자 하는 것, 둘째, 아동의 삶에 직결되는 음악교육이 되도록 한다는 점, 셋째,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자발적인 음악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데 있는 것이다.
2.이상주의(Idealism)와 음악교육
이상주의 철학자들은 우주의 실체,진리가 ‘관념’에 있다고 믿는다. 그들에게 있어서 현실의 물질세계는 불완전하고 임시적이므로 완전한 진리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상주의 철학자인 플라톤의 철학은 항구적, 보편적인 개념으로 완전한 이데아의 세계인 ‘이상적인 형태’에 대한 형이상학적 신념에 기초한다. 그는 불완전한 인간이 완전한 이상의 세계에 이르는 과정을 ‘동굴의 비유’로 설명하는데, 여기서 철학자와 교사는 이미 동굴 밖에서 태양의 실재를 보고 경험한 사람이므로, 아직 동굴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진리의 세계로 인도해 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상주의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은 ‘개념화, 관념화’되어 있다. 이런 지식체계는 절대 진리에 기초하며, 높은 수준의 위계성, 일반성을 갖춘다.
이상주의의 교육방법은 학습자 자신의 직관, 내적 자아 탐구를 바탕으로 한다.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는 교사가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교사는 성숙한 인격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 신뢰로운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을 올바른 진리로 인도하는 사람으로서의 책임감과 방향의식, 효과적인 리더로서의 성품을 지녀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가. 탈 이성적 자아1) 확실성이나 보편성, 객관성이나 합리성, 그리고 진리의 이름하에 하나의 획일된 양식과 통일된 관점으로써 세계나 인간을 규명하려는 모든 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새롭게 해부해야 한다는 것이다.(정혜영, 2005: 20)2) 인간해 방, 국가 발전, 진보, 진리등과 같은 대서사적인 형식을 가진 모더니즘의 형식을 독재주의를 비판하고, 그 동안 대서사라는 중심부에서 소외된 가정, 지역사회, 청

  • 예술의 정의와 촉각,미각,후각의 예술성
  • 음악가나 이미 오래 전에 죽은 화가에 대한 공감 또한 당장의 유용한 행동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김영균 공동 역주, 서광사.-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 창작과 비평사.-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칸딘스키, 권영필 역, 열화당.- 「미술 교육의 관점에서 본 서양 고대중세의 미술이념」(민주식,『미학』제 48집) 목 차1. 예술의 두 가지 특성 (1) 감각들을 매개로 한다는 것(2)

  • 문화 마케팅 레포트
  • 관점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전략적 투자이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기업은 지속적인 문화마케팅보다는 메세나 운동에 가까운 지원에 그치고 있다. 예를 들어서 현대카드의 슈퍼콘서트를 들 수 있다. 현대카드가 비록 금융회사지만 문화마케팅을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바로 하나의 단편적인 음악콘서트로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유명가수들을 통해 콘서트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전략으로는 명확한 목표와 평가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초등음악교육] 미학적 관점에 따른 음악교육 -`호두까기 인형`의 수업 계획
  • 미학적 관점에 따른 음악교육‘호두까기 인형’의 수업 계획초등수학교육방법제 4차 모의수업 저널 김 소 정 (유아교육과 0536005)1. 관련주의초등음악교육 및 실기제3차 그룹 과제 관련주의는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음악 밖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관련주의 음악 철학에 따라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가르친다면, ‘호두까기 인형’과 관련된 배경, 즉, 호프만의 ‘호두

  • 의미의 생산과 해독
  • 관점을 가진다. 헤게모니는 사회적 관계들이 교섭되거나 투쟁되는 문화적 상태이며, 관계들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는 항상 사회적 저항의식과 긴장감을 형성하며 재규정 된다. 이미지를 통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대한 대항 헤게모니의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이데올로기나 그 기능에 관해 논의할 때 다양한 관람자 각각의 경험과 신념 체계들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이미지의 의미는 다양한 요소들의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