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인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사회복지와 인간성장 및 발달
사회복지의 가장 큰 관심은 인간의 발달과 사회 환경과의 관계와 영향,
성장은 넓은 의미의 발달과 동의어 → 성장과 발달은 발달을 의미
· 인간:

① 시간적 존재로서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향하여 발달해 가는 통합적 전체체계 → 현재의 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의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발달해 가는 과정을 규명

② 공간적 존재로 물리적 · 자연적 · 사회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환경은 끊임없이 인간의 행동을 규정하고 개인은 이러한 외부 환경 속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거나 변형해 가면서 자기 자신에게 알맞은 환경을 형성하고 창조해 감. 즉 인간의 모든 행동은 그의 환경과 불가분의 전체적 체계로서 존재하고 그 행동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 생기는 인간과 환경 간의 역동적 표현

<사회복지가 인간의 발달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① 모든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서 삶을 영위하며 연령별, 시기별로 다양한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지며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하지 못할 때 인간은 문제나 위험에 직면하여 삶의 질을 증진할 수가 없으므로 사전대책을 강구하기 위함.

② 사회복지에서 문제나 욕구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준한 접근만이 인간의 욕구 만족과 이용 가능한 자원을 동원 및 활용할 수가 있기 때문임
참고문헌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김춘경,이수연, 최웅용, 홍종관공역,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Stephen Palmer편저, 2000⟫(학지사, 2004)
노안영, 강만철, 오익수, 김광윤, 송현종 공역,⟪아들러의 상담이론-로보트 윌리암 런딘
지음, 1989,⟫(학지사, 2001).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GERALD COREY지음, 1994⟫(시그 마 프레스, 1996)
최순남,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문사
캘빈 S.홀, 민희식 역, 2003, 프로이드 심리학, 정민 디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
  • 제 1 장 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개요1. 발달 이론과 사회복지1)발달의 개념2) 발달이론의 다양성3) 발달적 접근에서의 인간의 욕구4) 인간의 생애주기와 욕구, 문제, 위험-생애주기의 발달단계 구분2. 성격이론과 사회복지1) 성격이란?2) 이론이란?3) 다양한 이론들3. 부적응이론과 사회복지1) 이상행동에 대한 지식의 유용성2) 부적응 행동이란3) 이상행동의 유형4) 정서적 문제와 행동적 문제5) 전문가들의 진단 접근법

  •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 사회복지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1) 아동복지서비스란2) 심리사회적 인간발달론3)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2.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

  • 인간행동발달(태아기~노년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실천에서의 해결방안
  • 인간행동발달(태아기~노년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실천에서의 해결방안Ⅰ서론생애주기별 인간발달단계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각 단계별로 부적응으로 인하여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는 인간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영향으로 발생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각 발달단계별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이런 문제들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어떻게

  • [사회복지실천론] 인간발달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 인간발달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간발달단계란2. 인간발달단계별 특징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1) 생후 1년2) 생후 2년3) 3-5세4) 6-사춘기5) 청년기6) 성인초기7) 중년기8) 노년기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요구(즉, 발달과업)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것의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설명해 보시오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설명해 보시오1.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인간은 죽음에 이르기 전까지 변화한다. 사회복지실천은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접근이므로 그 성공을 위해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지금까지 인간의 변화에 대한 많은 이론이 개발되어 왔으며, 이 이론들을 인간발달이론이라 칭하고 있다. 인간발달이론은 대부분 인간의 신체, 심리,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