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위기청소년의 정의

Ⅱ. 현황 및 실태
1. 위기청소년 발생원인
2. 위기청소년 현황 및 실태
3. 위기청소년 지원 시설 현황 및 실태

Ⅲ. 위기청소년 지원 법적근거

Ⅳ. 세부 프로그램 현황

Ⅴ. 해외사례

Ⅵ.시사점 및 제언

Ⅶ.결 론


본문내용
Ⅰ 위기 청소년의 정의
최근 국가에서는 청소년문제에 대한 정책을 펼치면서 위기청소년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사회안전망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있거나 이탈한 청소년을 지칭하는 보편적인 용어로 활용되고 있다. 이 용어는 미국의 교육수월성 추구를 위한 국가위원회 보고서(1983)가 중도에 학업을 그만 둘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추구하면서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OECD(1995)는 이와 동일한 맥락에서 위기청소년을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것 같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할 것 같은 청소년’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현재 이 정의는 OECD회원 국가들 가운데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학교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기관에서의 이탈, 그리고 실직상태에 있거나 그럴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역시 위기청소년에 대한 뚜렷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는 않지만 위기청소년지원 항목에서 가출청소년, 학업중단청소년,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명시하였음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였다.
Ⅱ 위기청소년 및 위기청소년 지원 시설 현황, 실태
1. 위기청소년 발생원인
1) 가출청소년 발생원인
가출청소년의 발생원인은 개인적문제와 사회적·가정적인 문제로 볼 수 있다.
개인적인 문제로는 청소년의 우울에 의한 가출이 있다. 가출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인들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와 자극을 주고 청소년은 스트레스와 우울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가출을 선택하게 된다. 우울함과 이에 연관된 스트레스의 예로는 이혼, 별거 등으로 인한 가정의 해체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다. 청소년들은 스트레스와 우울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출을 선택하지만 가출 후 겪게 되는 안전문제, 거처문제, 폭력에의 노출문제, 일자리문제 등의 스트레스는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
그러나 개인적인 문제보다는 가족특성이 더 큰 가출유발이 될 수 있음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 가족 내 부모의 사망, 이혼, 별거, 해체 등으로 가족이 제 구조를 갖추지 못함으로 인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가출의 위험이 증가한다. 가족 내에서 부모님의 이혼, 사망, 재혼, 부재는 가족 내 소득원의 상실로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새롭게 결합된 가족구성원은 가족이 적응을 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하며, 부모 1명의 부재, 사망은 가족과 청소년에게 큰 상실감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가출청소년 부모의 양육태도는 통제적이며 강압적이고 거부적, 방임적, 양육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인 양육태도는 부모가 자녀의 대해서 민주적이고 자녀에 대해서 지나치게 간섭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방임하지도 않아서 자녀가 책임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자녀의 자율성을 인정함과 동시에 긍정적 의미의 통제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출청소년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에 대해서 부정적, 거부적인 태도로 임하며, 모든 일에 과도하게 통제하려고 하며,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심한 체벌이나 잔소리, 혹은 욕설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통제적이고, 강압적일수록 청소년들은 더 많은 문제행동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ㅁ니다 많은도움되었습니다
  • 25895***
    (2021.10.06 01:00:3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교 밖 청소년문제 -정책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및 유형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2) 학교밖 청소년의 유형2. 학교밖 청소년의 현황3.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국내 시행 정책1) 국가청소년위원회(1)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 “해밀”(2) 위기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 안전망(CYS-Net)2) 교육인적자원부(1) 대안학교(2) 대안교육 프로그램3) 법무부4) 노동부(1) 고용정책(2) 능력개발정책(3) 고용평등정책5) 보건복지부6) 여성가족부7) 경찰청(1) 소년범 재범 방지 프로그램 자원상담봉사자 제도

  • 청소년 가출의 문제와 대처방안00
  •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가출청소년들 가운데는 의식주 해결을 위해 절도나 강도와 같은 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도 있다. 이들은 신분노출을 꺼리고 경찰이나 공권력을 피해 다녀야 하기 때문에 노동 착취의 대상이 되기 쉬우며, 이들의 절박한 상황을 악용하는 업주들에 의해 유인되어 유흥업소로 빠져들기도 한다. 4. 가출 청소년을 위한 대처 방안1) 정책 및 제도적 측면(1) 가출 청소년 보호법의 제도화사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가출
  • 청소년 가출의 현황 및 실태2) 가출 청소년의 당면 문제4. 가출 청소년 사례 분석1) 사례1: 계부모와의 갈등으로 인한 장기형 가출2) 사례2: 부모의 학대로 인한 반복형 가출3) 사례3: 돌아갈 곳이 없는 전환형 가출5. 가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1) 예방 프로그램2) 사후 프로그램6. 청소년 가출 관련 정책 및 기관 현황1) 국내 정책 및 기관 현황2) 가출청소년을 위한 대처 방안7. 가출 청소년을 위한 외국프로그램 및 정책1) 미국의 위기 청소년 서비

  • [봉사활동]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목 차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특성 2.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 효과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방법 4. 자료분석 방법 Ⅳ. 조사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작 특성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 및 경로 3.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 실태 5.

  • [현대사회문제, 사회문제, 현대사회] 현대사회 저출산문제, 현대사회 고령화문제, 현대사회 노인문제, 현대사회 생태문제, 현대사회 남녀차별문제, 현대사회 여가문제, 현대사회 사외이사제도문제, 현대사회 핌피현상문제 분석
  • 및 의료복지 증진 3) 노인의 안전 및 권리 증진Ⅴ. 현대사회 생태문제1. 생태 위기의 시대2. 생태권에 대한 이해3. 생태위기에 대한 대응과 대안 모색Ⅵ. 현대사회 남녀차별문제1. 현대 사회의 문제 제기2. 문제의 원인 분석3. 대안Ⅶ. 현대사회 여가문제1. 현황1) 어린이의 여가 생활의 특징과 문제점 2) 청소년의 여가 생활의 특징과 문제점 3) 노인의 여가 생활의 특징과 문제점2. 대안Ⅷ. 현대사회 사외이사제도문제1. 사회이사제도의 문제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