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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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경영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경영에서 필요한 리더십 유형
1) 프로그램 리더십
2) 정책 리더십
3) 정치 리더십
4) 대인적 리더십
5) 전문적 조직 리더십
2. 평생교육경영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평생교육경영에서 필요한 리더십 유형
1) 프로그램 리더십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검토하거나 분석해 보는 수준을 넘어서서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질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쟁적 전략이라든가 프로그램에 대한 포토폴리오를 편성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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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생교육경영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방안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는 기관운영의 핵심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리더십, 해당 분야의 대내외적인 정책개발에의 참여 및 선도, 기관의 대내외적인 차원에서 정치리더십 및 대인리더십의 역량 확보,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문적 조직체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는 오늘날과 같이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가 기관의 성공에 더욱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단순히 수단창조의 개념인 교환적 리더십에서 가치창조의 개념인 변혁적 리더십으로의 전환이 요청된다.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 지식경영은 필수적인 것이며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도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이와 관련된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기관의 경영자는 물론 평생교육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자율적 리더십을 개발ㆍ촉진하여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혁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효율적인 리더십은 기능과 스타일을 겸비한 리더십을 말한다. 기능적 리더십이란 명확하면서도
참고문헌
- 권두승외,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0
- 신응섭외,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학문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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