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역사적 배경, 이론적 배경, 교육의 주요 개념 및 교육 운영, 교육의 원리, 물리적 환경구성, 교사의 구성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3. 교육의 주요 개념 및 교육 운영
(1) 잠재력 있고 유능한 아동 이미지
(2) 발현적 교육 과정(능동적 교육 과정)
(3) 학습을 위한 그리기
(4) 상징화의 주기 활동
(5) 의사소통 맥락을 통한 학습
(6) 사회적 상호작용
(7) 기록화 활동

4. 교육의 원리

5. 물리적 환경 구성

6. 교사의 구성과 역할
(1) 페다고지스
(2) 아뜰리에스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배경은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지난 30여 년에 걸쳐 발전되어 온 유아교육에 관한 철학적 가정, 교육과정과 교수법, 학교조직의 방법, 환경 디자인, 시와의 관계 등을 통합하여 총칭하는 것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황폐한 마을 건립과 유아들에게 꿈을 심어주기 위한 부모들의 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한 유아교육기관으로 말라구찌에 의해 설립되고 1981년 The National Preschool Research Group이 설립되고 스톡홀름에서 전시회를 시작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 순회 전시회 개최 하며 1991년 Newsweek지에 ‘세계 최고의 학교’ 로 선정을 거쳐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종합적인 교육 체제이다.

2.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으로는 말라구찌는 한 이론에만 고집하지 않고 여러 학자들의 이론 중 레지오 사회와 맞는 부분을 적용하고 현실에 맞게 발전 시켰으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구성주의와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접근 방법 이론의 영향으로 또래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협력을 하게하고 유아들을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보아 잠재적 영역을 확장 시키고 듀이의 경험주의 이론도 적극 수용하여 유아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발달과 학습이 일어나고 있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적극적 유아의 이미지를 갖고 상호작용에 몰입하여 자신들이 스스로 학습을 구성해 가는 존재로 인식하나 유아 혼자서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유아, 가정, 교사, 지역사회 등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 배경, 원칙, 교육방법, 교사역할, 장단점, 프로젝트차이점)
  • 교사의 역할 (페다고지스타, 아뜰리에리스타) 11. 레지오 에밀리아의 장점 12. 레지오 에밀리아의 단점 13.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의 차이점 *참고문헌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이태리 북부 산업도시인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22개 의 유아학교(Preschool)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프로그램2. 역사적 배경☆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Piaget의 사회 구성주의(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접근법(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해 보는데 있으며, 이 두 접근법의 배경과 원리, 교육원리와 교육과정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 탐색하여 교사들이 두 접근법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수용하고 적용해 나가는 데 있어 의미 있는 방법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탐색하는 데 있다.연구문제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배경과 원리, 교육원리와 교육과정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본다.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원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이론적 배경 3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 32. 교육의 목적 43. 교수 학습 방법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6(1) 준비 단계 6(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 단계 8(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8(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상호 작용 12(2) 유아 - 교사의 상호 작용 13(3) 유아 - 유아의 상호 작용 13Ⅲ. 레지오 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