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시사하는 바
2)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 놀이를 통한 적응 사례

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시사하는 바
2)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 - 놀이를 통한 흥미유발과 관심끌기 사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1962)는 인지 발달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자로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발적인 상호작용은 유아가 성인으로 하여금 지식이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과정을 의미 한다. 즉, 발달이란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인지적 갈등에 대한 유아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보다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개인 내의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라 하였다. 한편
참고문헌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심우엽 (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이현숙 (2002). Piaget와 Vygotsky의 놀이에 대한 관점 고찰. 경복논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뭔말인지잘모르겠음
  • 11021***
    (2018.10.07 14:56:4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