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청소년복지]청소년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목차
Ⅰ. 청소년 광고가 등장한 배경과 청소년 소비
1. 새로운 소비자 계층으로 부각된 청소년
2. 청소년 대상 광고의 증가 원인
1) 사회변화
2) 가치관의 변화
3)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3. 청소년 소비의 특성
4. 청소년 소비행태의 변화
5. 청소년의 소비행태와 광고

Ⅱ. 청소년 광고의 특성
1. 다양한 상품에서 드러나는 구체적인 실례
1) SK텔레콤 TTL
2) 삼성전자 매직스테이션
3) 기타
2. 청소년 대상 광고의 특성
1) 광고의 이미지적 측면에서의 특성
2) 또래집단의 모습을 반영한 청소년 대상 광고
3) 청소년 광고에서 드러나는 무국적성
4) 청소년 광고에서의 유머
5) 성역할에 있어서의 중성성
6) 청소년 대상 광고에서 드러나는 캐릭터의 특징

Ⅲ. TV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윤리성의 문제
2. 소비문화 조장의 문제
3. 대중문화의 퇴폐화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이 구매력을 가지는 소비자로 대두되면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광고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대상이 청소년이라는 것에서 이러한 광고는 다른 광고들과 달리 윤리적인 문제를 동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이러하다. 광고가 청소년들의 합리적인 구매행위를 도와준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청소년이 어른들과 달리 합리적인 결정이 어려운 존재라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이러한 광고들은 청소년의 소비성향과 맹목적인 물질 추구의 심리를 조장할 수 있다는 비난을 받아 왔다. 특히 영상세대로 지목되는 지금의 청소년들이 광고 속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이미지들 즉, 젊음, 아름다움, 원기, 건강미, 활동성, 자유, 낭만, 이국 ,향락 사치 등과 결합된 이미지의 광고들에 쉽게 동화되고 이러한 이미지로부터 도출되는 소비사회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 역시 이러한 광고들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들은 이러한 청소년의 특징을 이해하고 소비주의적인 성향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광고 내용은 자극적이고 광고 모델은 청소년의 취향에 맞는 대중스타들을 기용하여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발시킨다.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은 광고에서 제시하고 있는 옷, 패션, 헤어스타일, 신발, 식음료, 문구류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정희, 2000,「여고생의 소비주의 문화 편입실태와 관련변수」, 광고연구 제46호
정만수, 2000,「어린이와 청소년 광고의 규제에 관한 고찰」,광고연구 제49호
윤희중, 1991,「TV광고가 어린이 미치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1년 봄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청소년 소비문화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데이비드 루이스, 대런 브리저 공저, 2001, 「(디지털 시대의) 新소비자 혁명」,
위즈덤하우스
유스넷 홈페이지(http://old.youthnet.re.kr/sosik/1998aug-01/sosik17_20.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인터넷중독에 대해서
  • 행동 장애의 병력이 있거나 충동적인 아이들 가족을 비롯한 주변환경으로 인해 우울함을 느끼고 있는 아이들 경쟁적이고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한 아이들 지능은 우수하지만 감성적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 Ⅲ. 원인1. 인터넷 중독의 원인1) 의사소통의 장애라고 보는 것2) 인터넷 중독은 과인간성 상태를 추구하는 장애이다.3) 인터넷 중독은 관음증적(voyeuristic) 상태 혹은 노출증(exhibition)의 변형이라고 보는 것.2. 인터넷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 청소년 음주의 관한 원인 및 문제현상에 관한 대책 방안
  • 미치는 영향㉠ 알코올은 기억력, 지각, 판단력,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보다 공격적이고 자제력이 약화되어 집단 싸움과 사고가 발생한다.㉡ 범죄행위의 절반이 알코올 남용과 연관이 있다. 특히 성폭행, 살인, 가족폭력, 강도등 청소년 비행과 상관관계가 높다. 즉, 술을 마심으로써 판단력이 저하되어 자신을 위험에 처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게 한다. ③ 정서에 미치는 영향매우 예민해지고 원망이

  •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문제는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청소년 자신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에 해를 끼칠 뿐 아니라 절도, 폭력, 살인, 성범죄 등의 청소년 범죄와 복합적으로 연루되어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그래서 우리 조는 청소년들이 주변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담배, 알코올, 흡입 제를 중심으로 청소년 약물남용의 개념과 원인을 알아보고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고 예방법과 치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논문읽고요약(원문포함)
  • 복지적, 심리적, 행동적 또는 법적으로 표현되는 생활상의 문제들에 대처하도록 돕는 노력의 분야이다. 인간봉사는 인간의 내면과 외부 환경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생활공간 내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는 통합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여러 정의들⇨ “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을 증진, 복구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합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향을 준다. 처음의 회사명이 대중에게 알려진 후에는 더 적절한 이미지를 창출할수 있는 회사명이 있다해도 이를 변화시킬 필요는 없다.• 호텔종사원- 때때로 많은 광고비용을 들여 형성한 이미지가 종사원의 미숙한 행동에 의해 손상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교육과 그들의 자질향상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호텔의 일선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을 고객들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최후의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