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자료수집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심 있는 영아의 행동에 대한 영아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자료수집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심 있는 영아의 행동에 대한 영아발달 연구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료수집방법 중 관찰법

2. 영아의 놀이행동과 발달에 대한 선행연구 내용

3. 영아의 행동에 대한 영아발달 - 영아의 놀이행동
1) 영아의 놀이행동에 따른 영아발달
2) 영아의 상징놀이와 발달
3) 영아의 단독놀이와 발달

4. 관찰법을 통한 영아의 놀이행동에 대한 영아발달 연구
1) 자료수집을 위한 예비조사
2) 자료수집을 위한 본조사
3) 자료분석
4) 자료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 행동 연구는 영아의 어떤 행동이 어떤 체계적인 변화과정에 따라 변화되는지가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영아 행동관찰은 영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는 것으로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영아의 놀이행동에 따른 영아발달에 대해 관찰법을 이용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놀이는 영아기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기본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영아기에는 사물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놀이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인간의 전생애 중에서 가장 급속한 발달적 변화를 보여준다. 영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환경과 유기적인 관계를
참고문헌
김병진(2006).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법문사.
김치영(2007). 사회복지조사론. 교문사.
심숙영 외(2005).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성에 대한 보육프로그램의 질 평가변인예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강은진 외(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확도가 높습니다.
  • fanc***
    (2015.03.16 14:49:58)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예시 2가지를 제시하세요
  • 가지를 제시하세요연구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인간발달 분야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주로 쓰이는 연구방법에는 자연스러운 환경이나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관찰법, 질문지나 면접법을 사용한 자기보고식 방법, 검사와 면접을 통한 임상법 및 생리측정법 등이 있다.1. 관찰법 : 자연적 관찰법과 구조화된 관찰법관찰법은 연구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어떤 행동이 일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유아에서 성년, 노년에 이루기까지 끊임없이 발달해 나가는데 교육은 정신적으로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김숙자(1989)는 부모교육을 부모 역할의 수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과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이며 효율적으로 아동과 부모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재연(1989)은 부모교육이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및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

  • 보육 경험의 효과1
  • 연구 및 이들이 초등학교 재학 중인 2000~2004년까지의 3단계 연구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단점 : 미국 내 영유아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 연구의 장점 : 여러 지역(미국의 10개 주)에 있는 영유아들을 포함시켰다는 장점이 있고 동양계,유렵계,아프리카계 및 라틴계 미국인 모두를 연구대상에 포함시켰으며 자료수집도 아기면접,가정방문 관찰,보육시설 관찰 및 보육교사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영유아의 발달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사회에서 인정되는 태도, 행동 양식 및 가치를 배우고 이를 내면화 한다. 또한 모델 대상은 부모뿐 아니라 형제나 자매, 교사, 또래, 혹은 TV주인공이나 운동선수 등이 될 수 있는데 모방을 촉진하는 특성으로 사회적 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2)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 1. 사회적 표현행동 * 울기 출생 후 최초의 표현 행동으로써 여러 가지 상황에서 울음의 강도, 속도, 높낮이 등을 달리하면서 울기를 통해 다양하게 의사를 전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