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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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공통 ※ 가/나 유형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나.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존재를 성찰하며 소비자는 누구인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술하고, 각 관점에서 기업 경영에 적용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공통]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란
1) 소비자의 지식
2) 소비자의 혁신성
3) 소비자의 웰빙 추구

2. 소비자의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이란
1) 제품에 대한 인식
2) 쇼핑에 대한 경험
3) 고객에 대한 서비스
4) 구매에 따른 소비자 위험
5) 제품의 의견지도자

3.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
1) 불매운동 사례
2) 트위터 사례
3) 소비자 모니터단 사례

4. 소비자의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행동 역할이란 소비자행동과정에 나타나는 다양한 내, 외적자극요인의 영향력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단계별로 분류한 것이다. 소비자행동은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소비자행동 역할의 분류를 통해 행동방향을 탐색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은 내, 외적자극영향요인에 따라 달리 나타나게 된다. 소비자행동 구성요인들을 소비자행동 영향력 우선순위와 의사결정단계별 각각의 포지션에 배치하여 모델로 구성하여 소비자행동의 통제와 조정 관리를 이행하게 된다. 소비자행동의 상호관계조명이란 모델구성요인인 내적자극요인과 외적자극요인이 소비자행동 수행과정에서 어떠한 상호관계 속에서 소비자행동을 수행하게 되는가를 나타내는 상호역할의 분류기준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문규 외, 소비자 행동의 이해, 법문사, 2002.
김세곤 외,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기초, 2008.
김영석, 설득 커뮤니케이션, 나남, 2008.
나종연, 한국기업들의 사회적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3.
안광호 외, 소비자-기업 동일시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행위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004.
강경영 외, 소비자의 유행혁신성과 기술혁신성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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