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활동단계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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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사과정에서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 검토함으로써 문제의 성질과 내용을 명백히 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사정과정에 따라 구체적․현실적으로 실천해 가는 과정을 활동단계 또는 치료단계(treatment)라고도 한다.

활동은 환경조정, 사회자원의 활용과 동원 그리고 심리적 도움으로써 지지적 치료법과 통찰치료법 등 독자적인 입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의미있는 도움을 주는 치료적 조치를 총칭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치료를 이해하는데 편의상 간접치료(환경치료)와 직접치료(심리적 도움)의 두 가지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장면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성질과 내용에 따라서 이러한 치료적 조치가 역동적으로 전개된다.

한편, 치료적 조치는 이론적 근거나 입장에 따라 그 방법이나 기술에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통일된 견해는 없다고 하겠다.

예컨대, 진단주의학파에 있어서 치료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생활력의 분석과 과거의 생활경험과의 관계에서 성격(personality)의 기본구조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사회복지사가 의식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자아를 강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일련의 조치를 취한다.

이와는 반대로 기능주의학파에 있어서 돕는 과정(helping process)은 인간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자아의 창조적 통합력을 인정하여, 클라이언트의 의지(will)와 기관의 방침이나 기능과의 관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창조적인 자아를 강화하여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Lee(1978: 169)는 치료를 관리적 측면과 지도적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관리적 측면(executive aspect)은 주로 특수한 자원의 발견과 그 자원을 활용하도록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도적 측면(leadership aspect)은 다른 자원을 활용하지 않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치료란 말이 모든 경우에 적절한 개념이라고 할 수는 없다. 사회복지사가 취급하는 대상과 그 문제, 그리고 기관의 기능에 따라서 치료라는 개념은 의학에서 환자의 질병이나 증상을 의미하는 좁은 의미가 아니라 이상의 여러 가지 개념과 같은 일련의 조치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전재일 외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2003.
Pamela Trevithick 저, 장인협 감역,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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