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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기업선정 동기


[본론]

Ⅰ. 디즈니랜드에 대해서
???? 월트 디즈니랜드
???? 도쿄 디즈니랜드
???? 홍콩 디즈니랜드

Ⅱ. 디즈니랜드의 성공적인 마케팅
Ⅲ. 디즈니랜드의 장․단점
Ⅳ. 잠재적 라이벌, 에버랜드


[결론]
본문내용
[서론]
Ⅰ. 디즈니랜드 기업선정 이유
세계시장을 둘러싼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글로벌시대의 생존경쟁에서 기업, 산업 혹은 국가가 낙후를 모면할 수 있는 유일한 자구책은 국제경쟁력의 강화뿐이다. 특히 한 국가내의 특정지역 혹은 도시가 특정산업 집단의 국가경쟁력 강화에 아주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관광 진흥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그 입지를 확고히 하기엔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가 디즈니랜드를 선정하고자 한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곳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어렸을 때 봐왔던 디즈니라는 환상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전통적인 문화를 통해서 나라의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지만 놀이동산이라는 또 다른 문화산업이 매개체는 문화와 기업의 연결고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업문화는 선진국의 기업문화와 비교하였을 때 2%부족한 면이 있다. 이에 '상상력 발전소'라 불리며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자랑하는 월트 디즈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자가진단의 기회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람 나이로 치면 이미 70세가 넘은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고 있는 디즈니社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 재산권'을 가진 글로벌 우량기업이다. 디즈니는 이미 리조트(테마 파크), 영화, 뮤지컬, 게임, 장난감, 아동완구 등 다양한 콘텐츠의 사업을 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디즈니 리조트(디즈니랜드)는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객 수 기준으로 세계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용인 에버랜드가 지난 해 테마파크 부분 입장객 수 세계 4위를 기록하여, 최근 미국 디즈니 본사의 한국에의 디즈니랜드 유치 노력의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디즈니 월드 성공에 감춰진 7가지 비밀]
Connellan, Tom 지음 ,오세영 옮김, 영언문화사 ,2001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헨리 지루 지음, 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2001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케츠오 지음, 박영난 옮김, 북스토리, 2002
[초우량 기업의 조건]
톰 피터스, 로버크 워터먼 공저, 이동현 옮김, 더난출판, 2005
[디즈니 꿈의 경영
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공저, 아호재, 이정 옮김, 21세기 북스,2000

http://www.korea.disney.com/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26&vVodId=V0000311936&vMenuId=1008786&uccid=10000357384&vAdId=013001&vAdCode=00ZZZ&div=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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