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 평생체육의 개념, 필요성, 기능, 활동내용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평생체육의 개념

2. 평생체육의 필요성

3. 평생체육의 역할과 기능
1) 역할
① 사회적 역할
② 정서적 역할
2) 기능
① 개인에 대한 기능
② 사회에 대한 기능
③ 대상차원에서의 기능
④ 사회적 차원에서의 기능

4. 평생체육의 활동내용
1) 놀이
➀ 놀이의 개념
② 호이징가의 놀이와 인간
③ 카이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
2) 게임
3) 스포츠
4) 체조
5) 무용
6) 레크리에이션
7) 운동
8) 학교와 평생체육
➀ 학교체육의 목표
② 학교체육의 내용
③ 학교체육의 제도
④ 학교체육과 평생체육의 연계


본문내용
1. 평생 체육의 개념
평생체육이라는 말은 1965년 미국체육학회(AAHPERD)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William, 1976). 평생체육은 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인간의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만연하고 있는 범죄, 도박, 약물복용과 같은 부정적, 퇴폐 향락적인 사회병리 현상을 예방하고 인간의 건전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청소년기에 이를 준비하는 여가교육의 한 형태로 대두되었다. 즉, 평생체육은 청소년기에 스포츠의 가치를 체험시키고, 이를 토대로 각 생애주기별 연령단계에 적합한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여 즐김으로써 개인의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 건전한 여가생활의 영위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평생체육은 학교의 체육교육을 통하여 평생 동안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체육의 필요성, 흥미 등과 같은 신체활동욕구에 대한 기초철학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초운동기능학습을 목적으로 태동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회체육 측면에서 청소년기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 맞는 체육프로그램의 제공 및 교육, 그리고 실시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친 학습 및 참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평생체육은 사회체육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 생애를 통하여 참가하는 신체활동, 다시 말해 평생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평생체육은 생리적으로 체력이 증진되고 발육, 발달이 왕성한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학교 체육교육에서 학습한 내용을 성인기를 포함하여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걸쳐 활용한다는 점에서 사회체육과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평생체육론> 박문화 저 대경
<현대사회와 평생체육> 박문환 저 대경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
  • 체육행정이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체육전공자들이 체육관련 정부 조직이나 기타 체육관련 단체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지식 등이 미흡하여 임용되지 못함으로써 체육행정의 필요성을 대변하지 못한 것에서 찾을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육행정학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미래 체육에 대비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질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전공자들에게 체육행정의 실무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체육행정 개념을 사용한 것은 불과 2

  • 중등체육 학습계획안
  • 내용이 구성되어 더욱 다양한 운동종목들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각종 스포츠종목의 기능을 습득함으로써 고등학교에서 평생스포츠 중심의 선택 교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본 기능과 기초 체력을 갖추도록 한다. 체육의 기초적인 이론적 개념과 관련 지식들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수행을 하도록 하고 체육 현상을 올바른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운동 경험과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활동에 적극적

  •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선택과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수업원리,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 등 학교 1 학년 체육은 중학교에서 스포츠 중심으로 교과 내용이 구성되어 다양한 운동 종목을 경험한 학생들에게 운동 종목별로 보다 발전되고 전문화된 운동 기능(경기 기능)을 습득, 발휘하도록 하거나 중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운동 종목의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자신이 즐겨하는 종목을 평생 스포츠로 선택, 생활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 증진을 추구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개념과 운동 관련 지식,

  • 체육과(체육교육)교육중점, 체육과(체육교육)교육성격, 체육과(체육교육)동향, 체육과(체육교육)내용체계,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방법, 평가
  • 필요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수단이라면, 초등학교 체육은 어린이들이 신체를 어떻게 움직이고 신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의 지식을 갖도록 하며 평생 동안 체력의 유지와 운동의 효과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교육이 그 특징이다.한편 초등학교의 체육수업은 어린이들이 꽉 짜여진 계획에 의해서 훈련을 한다기보다는 즐거운 유희로 시작해서 어린이들 스스로가 성취감을 느끼고, 신체 활동 그 자체에 대해 만족감을 갖도록 하여야 하며, 체육수업의 내용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은 물론이요, 고된 수련과정을 통한 반응력과 판단력, 담력, 자신감, 자주성, 의연성과 대중을 리드해 나가는 통솔력, 용기, 배짱, 협동심과 아울러 겸손과 겸양, 나아가서는 호국정신을 배양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확립시켜 준다. 이와 같이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은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 완성의 심신 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 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의 안전성, 탄력성,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