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때로 보호관리(care management), 사례조정(care coordiantion), 자원조정(resource coordiantion)이라 불린다. 사례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 체계가 복잡하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의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써 사례관리 방안이 개발되었다.

▶ Johnson & Rubin(1983) -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와 연계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지는 것”
▶ Barker(1991) -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
▶ Moxley(1989)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망을 조직하고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
- 서비스와 지원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참고문헌
『한국노인복지학강론』, 현외성 외 5명, 유풍출판사, 2001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2000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김통원․김용득, 지샘, 1998
『사례관리』, 권진숙 ․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1999
『사례관리의 기초』 전재일 ․ 이준상 공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이론 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문제사정, 개입과정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이론 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문제사정, 개입과정을 기술하시오.- 목 차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2. 과제중심모델의 주요개념1) 기간2) 문제3) 과제3. 과제중심모델의 실천과정1) 시작(Starting Up) 단계2) 문제확인(Problem Identification) 단계3) 계약(Contracting)단계4) 실행(Implementation) 단계5) 종결(Termination) 단계4. 실제 사례 적용1) 사례개요2) 시작하기3) 문제확인하기(문제규명)4) 계약

  • [사회복지실천론] 심리사회모델
  • 사회복지가 시작되었고 사회복지의 과학적 측면이 소개 되었다. 또한 리치몬드는 클라이언트의 일반화와 고정화에 반대하고 개입의 개별화를 다루어 주었다. 또한 많은 사례들의 광범위한 실증적 기초를 토대로 개입 전략들을 규명하고 평가하였다.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정신의학의 팽창(1차세계대전~1920)사례관리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영향력이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등장에 따라 약화되었다. 정신분석이론에서 주장하는 무의식, 클라이언트의 과

  • 과제중심 모델 레포트
  • 사회복지 실천론 - 과제중심모델 -(Task-Centered Model)목 차Ⅰ.과제중심 모델 정의와 이론적 배경 및 주요개념 1) 정의(개요)2) 이론적 배경3) 주요개념 ①과제모델의 특성 ②주요개념Ⅱ.과제중심모델의 실천 1)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 원칙2) 실천과정①시작(Starting up)단계②문제확인(Problem Identification)단계③계약(Contracting)단계④실행(Implementation)단계⑤종결(Termination)단계Ⅲ. 주요 적용 영역 및 한계 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례12)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Ⅰ 사례 선정의 배경Ⅱ 사례소개Ⅲ 사례 적용 이론1 소개2 적용Ⅳ 사회복지 실천 개입 단계1 접수2 사정1) 가계도2) 생태도3) 문제형성과정 4) 욕구분석 및 강점관점3 계획1) 목적과 목표의 설정2) 계획수립3) 계약하기4 개입1) 직접적 개입활동2) 간접적 개입활동5 종결과 평가1) 제공된 서비스2) 개입 목표 달성정도3) 사후관리Ⅴ 총평참고문헌부록Ⅰ 사례 선정의 배경학교폭력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의 고질적 문제로서 최근 들어 더욱 심

  • 사회과학 사례관리
  • 사례관리실천의 구성요소10. 사례관리의 대상11. 사례관리의 영역들Ⅳ. 과정1. 사례관리의 과정2. 사례관리의 실례Ⅴ. 사례관리 모델1.사례관리의 제공자에 따른 모델 2.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모델3. 한국적 실천모형Ⅵ. 사례관리의 실제 예Ⅵ.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과제1. 사례관리 실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2. 사례관리의 개선과제Ⅰ.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사례관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형태를 사회복지의 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