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론] 발문교수법과 탐구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대해 각각의 교수법이 활동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히 활동될 수 있는 지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발문법이란 무엇인가?

발문법은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method) 또는 질문법(questions method)이라고도 불리운다. 이 방법은 교수자와 학생 간의 질의와 응답의 연속적 과정을 통하여 일정한 학습 활동을 전개시키는 방법으로서 학습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질문이란 일반적으로는 ‘어느 만큼 어떻게 알고 있는가를 알아 보려는 물음’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수업 과정에서 발문되는 질문은 단순한 물음에 그치지 않는다. Lindgren(1972)은 교사의 질문은 학습 반응을 위한 자극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가르쳐 준다고 하였으며, Shipley(1964)는 발문은 사고의 출발점이며 피드백의 수단이라고 규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지식의 전수만으로는 학습자로 하여금 종합적인 이해와 탐구능력을 함양시킬 수 없다. 20세기 초에 제시된 문제해결학습은 사회과 교과가 성립한 이후 지금까지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기본 모형으로서 유효하게 제시되고 활용되어 왔다.문제해결학습은 미국의 교육사상가 존 듀이가 제안한 반성적 사고 과정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의 주변 경험세계에서 특정한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그 결과를 다시 새로

  •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 론에서는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Bruner의 발견 학습J. S. Bruner는 교사가 지식의 덩어리를 단순히 전달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부정하고,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수 있는 ‘발견 학습’을 제시한다. 발견 학습은 지식 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학습자가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는지에관심을

  • 과학과(과학교육,과학수업)본질,목표, 학습유형,탐구활동, 교수학습방법, 외국 과학과 사례
  • 학습6. 역할놀이 학습Ⅴ.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의 탐구활동Ⅵ.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의 인터넷활용교육Ⅶ.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의 교수학습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3. 교수 학습 방법Ⅷ. 외국의 과학과(과학교육, 과학수업)의 사례1. 미국의 과학 교육2. 영국의 과학 교육3. 일본의 과학 교육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학과 과학교육을 올바로 이해한다는 것은 과학 교과를 지도하기 위한 선행조건이므로

  • 황석영「삼포 가는 길」 텍스트분석
  • 서술과 서정적 묘사5.2. 직설적이고 사실적인 대화5.3.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문체6.시점Ⅴ. 교수학습 방안Ⅵ. 참고문헌Ⅰ. 작가소개황석영. 黃晳暎, 1943.1.4~ 1943년만주 장춘(長春) 출생.1962년 고교시절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통하여 등단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탑」과 희곡「환영(幻影)의 돛」이 각각 당선되어 문학활동을 본격화함.1966∼67년 베트남전쟁 참전 이후 74년대 들어와 본격적인 창작활동에 돌입.「객지」「한씨연대기」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적절한 안목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지도하고 있다.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와 관련된 도덕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을 살펴보면, 도덕과 교육의 실제 과정은 구체적인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가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초등학교 3~6학년의 ‘도덕’ 교과 교육은 1,2학년의 바른 생활과 교육을 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