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17세기 예수회 선교사들의 중국 선교가 갖는 한계 - 유럽 천문학의 전파를 둘러싼 문명 간의 조우 양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중국이라는 거대한 문명 집단은 유럽인들에게 기독교 선교의 최종 종착지로 여겨졌다. 그리고 해양 팽창의 시대에 예수회 선교사들이 중국 땅에 자리 잡으면서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해 졌다. 예수회 선교 활동은 황제에서 시작해 사대부를 거쳐 민중으로 향하는 위로부터의 개종을 추구하는 동시에 신학적 가르침을 통한 직접적 방식을 피하고 과학 기술의 전파를 통한 간접적 방식을 추구했다. 이러한 선교 방식은 사비에르(Francisco Xavier)가 고안한 선교 전략으로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에 의해 구체적으로 실행되었다. 예수회의 선교 활동에서 과학 지식의 전파, 그 중에서도 유럽 천문학 지식의 전파는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중국에서 천문학은 단순히 농업에 종사하는 백성들에게 절기를 알려주는 실용적인 의미 이상의 정치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지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저서
- 주경철, 『대항해시대』,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2008, 581p
- 야부우치 기요시 저, 전상운 역, 『중국의 과학문명』, 민음사, 서울, 1997, 226p
- 박민아, 김영식 편, 『프리즘(역사로 과학 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2007, 444p

논문
- 임종태,「17·18세기 서양 지리학에 대한 朝鮮 ·中國 學人들의 해석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서울, 2003, 300p
- 祝平一(Chu pingyi), 신민철 역, 「청나라 초 제국 조정에서의 과학 논쟁-1664년의 역옥 사건」, 『Chinese Science』Vol.14 , 1997, 28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17. 롯데 신격호 회장의 리더십18. 아리스토텔레스의 리더십19. 중국 청조 강희제의 리더십20. 벤자민 프랭클린의 리더십21. LG 구자경 명예회장의 리더십 22. 정보시대의 리더십23. 리더십의 여덟가지 일반적인 법칙 24. 성공하는 서비스 리더의 덕목25. 원칙중심의 리더십26. 리더십 자질을 갖추는 요령27. 한국형 리더십28. 흥하게 하는 리더십, 망하게 하는 리더십29. 역동적인 리더의 특징30. CEO의 리더십 스타일31. 유명 CEO의 좌우명(無順)32. 리더십

  • [사학] 예수교의 전파
  • 간의 대립 등을 전례 논쟁의 배경, 원인으로 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주겸지 저, 전홍석 역)에서는 예수회 이후에 도미니크회를 비롯하여 프란시스코회 등의 수도회가 중국에 오게 되고, 그에 따라 선교사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업무상 마찰이 발생하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국적이 같지 않다는 이유로 서로의 감정이 극단적인 상태로 치닫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다고 한다. 전례 논쟁은 예수회 내부에서도 서로의

  • 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 기독교의 확산과 아메리카 원주민과 흑인 노예
  •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16세기 경 종교 개혁으로 인해 로마 가톨릭은 유럽 내에서 기득권을 상실하고, 내부적으로는 개혁의 요구가 높아졌다. 이 시기 설립된 예수회는 교황청의 후원을 받으며 선교와 외방 선교, 자선활동, 교육 및 신학 연구에 헌신하며, 해외에서 로마 교회의 영향력을 확보하고자 했다. 예수회 선교사들은 어느 지역에 선교할 때 지배층을 먼저 복음화한 뒤 아래로의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그래서 도시 중심으로 기독교

  • 중국 선교전략 레포트
  • 중국인구는 대략 14억 혹은 15억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중국대륙에 일찍이 복음이 전해질 수 있었던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다.그러나 그 동안 중국 선교를 위한 수많은 선교사들의 헌신과 선교본부의 지원, 또 장구한 선교기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중국에서 한 번도 뿌리를 내리지 못했다. 중국에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한 시도는 지난 1300년에 걸쳐 크게 4번 있었다. 당나라 때 들어왔던 경교를 시작으로 원, 명, 청 그리고 근대에

  • [한국근현대사]조선의 근대화와 기독교
  • 근대문명에 익숙하지 않은 조선인을 내려다보면서 민족 우월주의에 입각하여 사업을 전개하였다. 그들은 조선인이 메는 가마를 타고 거들먹거리면서 지방을 나돌아다녔다. 천주교의 수녀들도 외출할때는 반드시 가마를 타고 위세등등하게 거리를 나다녔다. 양대인(洋大人)이라는 말은 저간의 상황을 잘 함축하여 알려준다.Ⅴ. 의도된 전술, 정치와 종교의 분리문명인을 자처하고 복음을 전파한다는 미국인 선교사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188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