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자살을 통해 본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아이들은 왜 자살을 하는 것 일까?

청소년의 자살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자신을 함부로 대하거나 부당하게 대한 가족이나 친구들에 대한 보복으로 자살하는 경우이다. 왕따나 학교폭력과 관련한 청소년자살이 연이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살 후 가해자에 대한 보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되면서 복수의 한 방법으로 유행처럼 번져간다는 것이다.
두 번째 특징은 청소년은 피암시성이 강해 동반자살이나 모방 자살이 많다는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신상도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연구팀의 ‘연예인 자살이 모방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입증되었다. 자살한 연예인 5명이 죽기 2주 전부터 4주 후까지의 자살시도 환자 수를 비교한 결과 연예인 자살사건 1, 2주 후 자살시도가 실제로 늘어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러다가 사건 이후 3, 4주가 지나면서 대체로 조금씩 줄었다.
세 번째 특징은 청소년은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충동적으로 자살을 생각하는 바로 그 순간 누군가의 도움이 있다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대책-우리 아이들은 왜 자살을 선택할까? 이광자
폭력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위한 제언 박옥식
위키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환경에 대해 배웠다 청소년기에 문제가 되는 환경은 무엇이고, 자신의 청소년기 환경은 어떠했는지, 이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기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하는 환경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그로 인해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학업문제, 친구관계, 진로문제 등 다양한 고민거리들로 인해 힘들어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도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주제를 통해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환경이란 어떤 것일까 생각해 보았다. 우선 나에게 가장 중요했던

  • 유치원 독립 편성전 일반에서의 일상생활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연구제목유치원 독립편성 전일반에서의 일상생활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저자출 처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각종 매스컴 등을 통해 학교폭력 및 자살 등의 사회문제가 보도되어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과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폭력으로 멍든 교육현장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릴적부터 인성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본 연구는 실행연구를 통해 유치

  •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개념을 정리하고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분석을 통해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곳이다. 그리고 학교는 단순히 학문에 국한된 교육을 하는 곳이 아닌 기본인성, 문제해결 능력, 바람직한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소양을 함양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곳이자 즉, 사회의 축소판이라고도 한다. 학교는 단순히 공부만 가르치는 곳이 아닌 바르고 정의로운 사람을 기르는 과정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제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폭력들을 개개인의 문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닌 국가

  • 제 7차 교육과정이 초등교육의 실태 분석
  • 문제를 너무 침소봉대하지 않느냐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공공의 목표를 실행하는 국가교육과정인 만큼 제기되는 문제를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다. 교육 현실을 고민해 본 이들이라면 참교육 실천이 여전히 7차의 틈새나 변두리에서 교사 개인의 희생이나 정열로 이루어지고, 실제 교육과정 실행 과정에서는 너무나 요원한 문제임을 절감할 것이다. 이제 초등학교 전체 체제가 7차로 변한만큼 제대로 된 평가를 통해 7차의 문제점을 극복할 뿐 아니라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 폭력적게임, 음란물노출, 인터넷 신조어로 인한 언어파괴, 사이버 왕따로 인한 학교폭력 뿐만 아니라 내성, 금단 현상까지 초래하는 병리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박지선,2012).■ 대처방안(해결방안)① 올바른 인터넷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이해철(2010). 공업계 고등학교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터넷 예절 및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