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성차와 정당성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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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라는 평등에 관한 명문은 페미니즘에서만큼은 전혀 명증하지 않다. 여성과 남성의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에 대한 고민부터, 차이는 상상되고 만들어진 사회적 산물일 뿐이라는 주장까지, 서로 타협할 방법이라고는 없어 보이는 목소리들이 페미니즘의 느슨한 경계 속에 포함되어있다. 아마, 성차의 의미를 둘러싼 논의는 페미니즘이 계속해서 안고 가야 할 문제일 것이다. 다만, 나는 ‘같음-다름’ 논쟁은 ‘같아야 한다’나 ‘틀려야 한다’의 이분법적 구조에서 머무르는 한 해소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현실에서 문제는 항상 그 둘이 얽혀있는 있는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현실을 보다 본질적인 부분과 비본질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따름이다. 문제의 근원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나는 성차를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 번째 유형은 생물학적 성차(sex)이다. 여성과 남성의 몸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능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 이에 대해 생물학적 성차를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 라는 질문이 돌아올 수 있다. 만약 행동주의 심리학이나 정신분석학의 영역까지 고려한다면 과학의 중립성과 윤리에 관한 시비에 휩쓸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때문에, 여기에서는 후천적으로 학습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사회적 성차와 구분되는 가장 기본적인 생물학적 특징들만 인정한다.
참고문헌
『페미니즘』, 제인프리드먼 저, 이박혜경 역, 38쪽
『페미니즘의 위대한 역설』, 조앤 스콧 저, 38쪽
『모성에 대한 여성주의 재사유』, 이경아 저, 한국여성철학(2009), 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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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마워요 아주 잘 참고했어요
  • oar***
    (2016.06.10 00:3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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