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여성 철학자(신화에서 우주론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성 철학자
제1장 신화에서 우주론으로
p.29 고대 그리스에서 서양 철학의 탄생
p.31 여성의 지위-"무릇 최고의 여성이란 사람들의 입방아에 가장 적게 오르는 여성을 이른다."고대 역사가 투키디데스는 당시의 여성들에게 남 앞에 나서지 말고 가능하면 대화에 끼어들지 말 것이며 좋은 쪽으로건 나쁜쪽으로건 튀지 말 것을 요구하면서 이렇게 쓰고 있다(샤헤르마이어,1969년,95쪽 참조)
p.38고대 그리스 철학의 특징과 발전-고대 그리스 철학의 전반에서 특징적인 것은 앞에서 이미 인용했던 것처럼 세계의 근저에 놓여 있는 법칙에 관한 물음과 늘 새롭게 토론되는 존재,진리,인식등과 같은 개념들에 관한 물음이다.하지만 소피스트들은 이미 인간에 관한 윤리적 규정,즉 윤리학에 몰두했다.
p.43.기원전 5세기경 피타고라스주의 여성 철학자들 사모스 출신의 철학자 피타고라서는 마흔 살 때 독재 정치를 피해 남부 이탈리아로 이민을 갔다.그는 그곳의 도시 크로톤에서 남성들뿐만 아니라 여성들과 아이들까지 사로잡는 강연을 했다. 그의 이론은 책이 아니라 말로만 전해지는데,그 중에서 영혼윤회설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그의 인생목표는 죽음과 재탄생의 영원한 수환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영혼은 순결함과 경건함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p.45 테아노-테아노는 부인의 의무와 관련하여 남편을 위해 절대적으로 정절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둥 지극히 대세 순응적인 견해를 갖고 있었다."남자에게 접근했던"여성은 언제 다시 제사를 지낼 만큼 충분히 정결해지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는 이렇게 답했다."원래의 여성다움을 찾을 때에만 가능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절대 안 된다."그리고 테아노는 "남자가 바뀌어야 하는 게 아니라 여자가 적응해야 한다."라는 의견으로 매우 보수적이었다.테아노는 딸들과 함께 공동체를 정신적으로 결집시키면서 피타고라서의 학설을 그리스와 이집트에까지 확산시켰다.
p.48 티미카-거는 독재자 디오니시오스에 맞서 영웅적인 저항을 했다고한다. 그는 남편과 함께 피타고라스의 비밀들을 대담하게 누설했다. 그 때문에 독재자는 만삭의 몸인 그를 고문했지만 티미카는 오히려 자신의 혀를 깨물어 그것을 독재자 디오니시오스의 얼굴에 뱉었다
p.48 핀티스 "모든면에서 현명한 절제"를 의미하는 신중함을 "제1의 여성적인 덕목"이라고 규정한다
p.49 페릭티오네- 여성들에게 절제있고 검소한 생활을 할 것을 요구한다. 포괄적으로 볼 때 피타고라스주의 여성 철학자들은 대단히 똑똑하고 교양도 갖춘 여성들이었지만,한편으로는 인습화된 여성의 엵할에 대해 진지한 문제의식을 갖지 못한 순종형의 가정주부들이었다
p.51 플라톤주의 여성 철학자들
p.52 악시오테아와 라스테니아- 악시오테아에관해서는 지극히 일부만 알려져 있다. 그는 플라톤에게 직접 강의를 듣기 위해 아테네로 이주했다고 한다. 뒤에는 그 자신이 철학 교사가 되어 강의를 했고 자연학과 자연사 연구에 몰두했다.라스테니아는 기녀였다 그의 비윤리적인 품행과 철학자 스페우시포스와의 연애 사건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가 일생 동안 여성 철학자로서 유명했다는 사실보다그의 개인사에 더 관심을 가졌다
p.53 밀레토스 출신의 아스파시아-그는 악시오쿠스의 매우 교양 있는 딸이었고 페리클레스의 두 번째 부인이었다 그러나 정식부인은 아니었다. 아스파시아는 독립적인 정신을 가진 여성이었으며 철학뿐만 아니라 수사학에도 조예가 깊었다. 그가 페리클레스의 정치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소크라테스는 그를 "최고의 변증법과 수사학의 여교사"로 칭송하며 제자들에게 추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영웅신화
  • 신화에 나타나는 비지성적인 요소들을 합리주의에 입각하여 하나씩 제거해 나갔다. 합리주의적 사고 앞에 신화가 살아남을 확률의 거의 없다. 서사시 작가들에 의해 시작된 신화에 대한 합리주의의 공격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롯한 철학자들에 의해 더 강화되었다. 시가 갖는 허구성을 용납할 수 없었던 플라톤은 시인들을 자신의 공화국에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다. 신화의 정신이 활동할 여지는 점점 좁아만 갔다. 신화의 추락은 거기에 그치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철학자, 기타 저술가의 저서에 대한 문헌적 연구에서 시작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들 저서의 독해주석해석이 그 첫째 작업이었다. 이 무렵 성서는 신(神)의 말을 전하는 것으로서 가장 중시되었다(성서의 권위). ② 신의 말은 먼저 신앙에 의하여 인간에게 받아들여지지만 ‘신앙’은 인간이 거기에 내포되는 신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새 사람으로 재생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신앙의 이해’라는 것이 스콜라학이 지향하는 목표였다. 이 때

  • [신학]신학의 개념, 신학과 교리, 신학과 출애굽기, 신학과 신학생 분석
  • 요하게 된다.참고문헌1. 김동건 교수(2010), 신학이란 무엇인가(구약학에서 신학의 조망까지, 국판), 대한기독교서회2. 데이비드 F. 포드 저, 류장열 외 역(2006), 현대신학과 신학자들, 기독교문서선교회3. 데니스 홀리 저(2010), 고난이 묻다 신학이 답하다, 국제제자훈련원4. 박문재 역(1995), 바울신학 개론,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5. 신성종(1981), 신약신학, 서울 : 예수교 문서선교회6. 이우정 역(1994), 여성들을 위한 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 공감의 시대 내용 요약
  • 여성 참정권 인정, 동물 학대 금지법 제정, 기후 변화 협약 등은 공감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깊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런 역사적인 일들은 전에 말한 1-2세기 이내에 일어났다. 저자가 이야기한 대로 인터넷의 영향으로 이미 인류는 코스모폴리탄적 의식을 가지기 시작했다. 서론에서 말한 이런 현상은 점차 가속화 될 것이다. 공감을 향한 인류의 진화책에서 강조한 엔트로피 증가의 현상 중 하나인 오일 피크와 환경오염은 이를 뒷받침 해준

  • [과학과 문화] 고대그리스인들의 자연철학과 자연관
  • 철학자 3인중 하나지혜B.C 5세기 말에 활약한 그리스의 철학자. 엘레아에서 제논의 제자가 되어 엘레아 학파로 출발하여 원자론을 제창했다 욕망이나 격정에서 생기는 혼란이나 죽음의 불안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려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고대 그리스 의학자.지구는 우주의 중심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그 둘레를 달.태양.5행성이 각기 고유의 천구를 타고 공전한다고 하는 우주관 B.C 6세기 전반에 크로토네에서 피타고라스가 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