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초 실습 - 엑센트 SOHC 엔진을 분해, 조립 하며 구조를 살피고, 각 구성품의 역할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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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 내용 목차
1. 실습의 주제
2. 실습의 목적
3. 실습의 준비
4. 실습의 절차
1) 엔진 분해 순서
2) 엔진 조립 순서
5. 실습관련 내용의 이론 정리
6. 실습 시 주의 사항
7. 실습 실험의 최종 결과 치에 대한 서술
8. 실습의 결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명
9. 실습의 결론 및 개인 의견



- 그림 목차
그림 1. 엑센트 엔진
그림 2. 타이밍 벨트
그림 3. 헤드 볼트 푸는 순서
그림 4. 엔진의 각 부품의 명칭
그림 5. 헤드 볼트 조우는 순서
그림 6. 플라스틱 게이지
그림 7. 플라스틱 게이지 커브
그림 8. SOHC와 DOHC 엔진의 차이점

본문내용
1. 실습 주제 : 엔진의 분해 및 조립

2. 실습의 목적
자동차 기술의 핵심인 엔진을 분해ㆍ조립함으로서 구조 및 원리를 이해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을 숙지한다.

3. 실습의 준비
플라스티 게이지, 피스톤링 플라이어, 피스톤 링 컴프레셔, 스패너, 바이스 플라이어, 토크 렌치, 오프셋 복스 렌치, 플라이어, 망치, 소켓, 스피드 핸들, 라쳇, +,- 드라이브, 자동차 기초 실습서

4. 실습의 절차
그림 1. 엑센트 엔진
1) 엔진 분해 순서
1 : 흡기 다기관 분해한다.
2 : 배기 다기관 분해한다.
3 : 워터 펌프 풀리 및 크랭크축 풀리를 탈거한다.
그림 2. 타이밍 벨트
4 : 텐셔너 볼트를 이완시켜 타이밍 벨트 장력을 줄이고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5 : 텐셔너 볼트를 풀고 텐셔너를 탈거한다.
6 : 캠축 스프라킷을 탈거한다.
7 : 크랭크축 스프라킷을 탈거한다.
8 : 로커암 커버를 탈거한다.
9 : 로커암 어셈블리를 탈거한다.
10 : 캠축 스러스트 케이스를 분리하고 캠축을 스러스트 케이스 쪽으로 탈거한다.
11 : 실린더 헤드 볼트를 풀고 실린더 헤드를 탈거한다.
주의 : 헤드 볼트를 풀 때 헤드가 변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림과 같이 바깥 쪽 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 다음 헤드를 탈착한다.


참고문헌
※ 참조 문헌
- 자동차 기초 실습서
- http://www.kosen21.org 의 News - 해외 과학 기술 동향
- http://www.global-autonews.com
- http://www.naver.com
- 신 자동차 기관실습
: 도서출판 동진
: 최두석, 백태설, 조기현 공저
- 자동차 기사 & 산업기사 실기특강
: 도서출판 동진
: 정원곤, 송순구, 임세순, 전중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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