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A]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데리다의 생애
2. 데리다의 철학
3.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4. 데리다가 이해하는 루소의 ‘보완(supplement)’ 개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데리다의 생애
자크 데리다는 1930년 프랑스령 알제리에서 태어났다. 현대 지성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말년의 평가와는 달리 어렸을 적엔 바깔로레아 통과에 실패하는 등 그다지 모범생이 아니었다. 데리다는 당시 프로축구선수를 꿈꾸기도 하는 등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해 방황했고 이러한 방황의 시기에 철학과 문학 분야의 책들을 많이 읽었다. 몇 년 후 파리로 올라온 그는 루이 르 그랑 고등학교를 거쳐 프랑스의 엘리트 양성소인 파리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한다. 한번의 낙방 끝에 교수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이후 하버드대학의 장학금을 받으며 미국에 잠시 체류했다. 이후 1960년부터 64년 까지 소르본 대학의 철학과 조교로 강의하면서 주로 현상학과 관련된 철학적 작업에 몰두한다. 이어 국립과학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갔다가 곧 이폴리트와 알뛰세르의 초청으로 모교인 고등 사범학교로 자리를 옮겼고 1984년까지 여기서 가르쳤다. 1966년부터 지라르의 초청으로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의 학술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면서 폴 드만과 라깡을 만났다. 1967년에는 프랑스철학회에서 그의 철학의 핵심주제인 ‘차연(差延)’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 이어서 세 권의 저서를 출간하여 미국을 비롯한 국외에서 세계적 명성을 얻었으나 프랑스 국내의 반응은 냉담하다는 역설적인 상황에 직면한다. 이러한 상황은 보다 가속화되어 데리다는 1975년부터 예일 대학에서 매년 몇 주일씩 강의를 하게 되고, 사람들은 데리다를 폴 드만, 해롤드 블룸 등의 비평가들과 함께 묶어 ‘예일 학파’라 불렀다. 바로 이때부터 데리다 사상이 ‘해체’또는 ‘해체주의’라는 이름으로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다. 1981년 프라하에서 체코의 저항 지식인들과 모임을 가진 후 체포되나, 프랑스 정부의 개입으로 석방되었다. 이듬해부터 준비해 왔던 국제철학학교가 1983년에 창설되어 초대 교장으로 선임되었고, 이 시기에 만델라의 구명운동과 반인종 차별운동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같은 해 파리고등사회과학연구원 교수로 초빙되어 오늘에 이른다. 이후 팔레스타인 지식인들과 교섭하는 등 여전히 현실문제에 개입하는 한편, 현대문학(보들레르, 조이스, 말라르메, 보르헤스)과 건축, 영화와 비디오, 회화 등의 다양한 예술적 영역에 해체론을 적용했을 뿐 아니라 예술가들의 작업에 직접 동참하기도 했다. 1990년 뉴욕 대학 법대에서 정의를 주제로 강의한 이후 미국에서 해체론이 법이론과 윤리학 분야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데리다의 삶과 철학은 다수보다는 소수, 주류보다는 비주류에 가까웠으며 앙가주망의 전통을 잇는 그런 철학자였다.
- 참고문헌
-
루소 저/이용철 역, 『고백록』, 나남출판사, 2012.
루소 저/민희식 역, 『에밀』, 육문사, 2012.
자크 데리다 저/김성도 역, 『그라마톨로지』,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