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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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데리다의 생애
2.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3. 데리다가 이해하는 루소의 ‘보완(supplement)’ 개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데리다의 생애

데리다(1930~2004)는 알제리에 정착한 유대인 부모 사이에서 1930년 데리다란 이름으로 태어났다. 1935~1941년 사이에 반 유대적인 분위기에 눌린 채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다니다가 1942년 학교에서 쫓겨난다. 1947년 바칼로레아 시험에 떨어지고 불안과 부적응 때문에 은거하면서 일기와 독서에 집중하며 지드, 니체, 발레리에 심취한다.1949~1950년 사이에 루이 르그랑 리세에 입학한다. 1951년 말에는 몇 번 떨어진 고등 사범학교에 입학한다. 자신의 회고에 따르면 데리다는 1950년대의 고등 사범학교 학창시절에서 1960년대 그 학교의 교수 시절에 이르기까지 마르크스주의가 스승으로 군림하던 환경에서 지내왔다. 그의 ‘해체’는 어떠한 소속, 이론적 당파, 교조성도 거부하면서 자신의 자유를 주장하고, 나아가 다양한 철학적 선입견들과 싸우는 이러한 입장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1968년 데모 행렬에 참가하지만 5월 사태에 대한 유보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는 자동 혁명론과 자연주의적 유토피아란 환상을 거부한다. 1972년 세리지의 니체 회의에 참가하고, 3권의 책 ‘산종’, ‘철학의 여백’, ‘입장들’을 출간한다. 1979년에는 소르본에서 ‘철학 삼부회’를 제창하고, 1980년대에는 소르본에서 국가 박사 학위를 취득한다. 데리다는 1970~1980년대 당시 동구권 반체제 인사들을 지원했다. 1981년에 프라하에서 마약 밀매자란 이유로 고발당했으나 실제로는 비밀 세미나에 참여하기 위해 왔다가 체포된 것이다. 때문에 그의 석방을 위한 서명 운동이 벌어진다. 1983년 국제 철학 학교를 창설하고 초대 교장이 된다. 1984년에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하버마스 세미나와 조이스 학회에서 강연한다. 1989년에는 뉴욕의 카르도르 법률 학교가 주최하는 ‘해체와 재판의 가능성’에 관한 회의에서 개막 연설을 한다. 이 회의로 미국에서 철학과 법학 분야에서 해체 연구가 발전한다. 1990년 소련 과학 아카데미와 모스크바 대학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후 데리다는 프랑스 파리에서 10개월, 미국에서 2개월을 보낸다. 그는 미국에서 강연과 학술 활동으로 정신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며 학술적 ‘스타’로 활동한다. 그러다가 2004년 췌장암으로 사망했다. 데리다는 우상 파괴주의자이다. 그는 기존의 서구 철학이 주장해온 모든 진리를 우상으로 보고 그 우상들을 철저하게 파괴하고자 한다. 데리다는 이러한 우상을 현전의 형이상학, 또는 로고스 중심주의라고 부른다. 데리다는 모든 우상을 공격하여 파괴하지만 기존의 철학자들처럼 앞선 우상을 대체할 새로운 진리를 내세우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순수한 파괴주의자이다. 그는 기존의 철학적 진리들이 매끈하게 체계화해 놓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체계들이 사실상 모든 것을 설명하는 완전한 것도 아니며, 그러한 체계가 전제하고 있는 숨겨진 것을 드러내면 그것이 은유와 형이상학적 수사체계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본다. 그는 이를 폭로하기 위해 철학적 텍스트들 안에 뛰어들어 그것이 자각하지 못하거나 고의로 억압하고 있는 자기모순을 폭로해서 그것을 해체시키는 전략을 택한다.
참고문헌
루소 저/이용철 역, 『고백록』, 나남출판사, 2012.
루소 저/민희식 역, 『에밀』, 육문사, 2012.
자크 데리다 저/김성도 역, 『그라마톨로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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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리다, , ≪철학의 여백 (Margins of Philosophy)≫, trans. Alan Bas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2), p. 27.의 하이데거의 희망이라는 장의 보충으로 읽혀질 수 있으며 또 이러한 비판적 논의에서 제기된 많은 논점들을 반복한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데리다의 해석이 하이데거의 해석을 대체한다거나 논박하지 않듯이 여기에서도 하이데거에 대한 데리다의 반응은 그리 명료하지 않다. 오히려 그것은 초기 독해에 관한 이며,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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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
  • 현대 철학자들에게 중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후반기의 저작에서 데리다는 해체론의 선험주의적 측면을 청산하려고 노력하면서 동시에 그의 해체론적 사유를 철학 안팎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확대시키고 심화시켜 나갔다. 그의 전반기 저작을 통해 드러난 바 있는 그의 실험적이며 난해한 문체는 그의 후기 저작들에 더 성숙한 경지에 접어들며 광범위한 분야에 해체론적 사유의 씨앗을 파종했다. 실제로 지난 사십 년간 데리다가 추구해

  • 해체주의-디컨스트럭션(deconstruction)
  • 데리다 지음, 방성창 편역, 솔, 1992.2.『그라마톨로지』(대우학술총서 87), 자크 데리다 지음, 김성도 옮김, 민음사, 1996.3.『다른 곶』(문예신서 120), 자크 데리다 지음, 김다은・이혜지 공역, 동문선, 1997.4.『마르크스의 유령들』, 자크데리다 지음, 양윤덕 옮김, 한뜻출판사, 1996.5.『에쁘롱』, 자크 데리다, 동문선, 19986.『ANYWHERE / 공간의 논리』(ANYONE시리즈 4), 자크 데리다 외 지음, 현대건축 사, 1998. Christopher Norris. Jacques Derrida. 이종인 옮김.『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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