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4A) 시장과 정부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시장실패와 시장개입
3.시장실패에 대한 고찰
4.시장실패의 유형
5.정부실패와 정부개입
6.정부실패에 대한 고찰
7.정부실패의 해결방안
8.시장과 정부에 대한 고찰
9.결론
10.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시장기능과 정부의 역할은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변천을 해왔다. 1800년대 자유방임주의로 시작해 왔던 정부는 그후 작은 정부의 역할을 했다. 그 후 작은 정부의 실패를 격고 1900년대 이후 사회주의사상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1929년 세계 대 공황을 격으면서 또 한번의 실패로 큰 정부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시장경제는 조정의 실패로 인하여 실업과 장기적 불황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실업과 장기불황을 줄이기 위하여 정부는 재정정책을 통한 시장개입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정부의 재정적책은 일명 큰 정부를 말하는데 정부가 시장 경제의 정상적인 발전에 필요한 생산의 일반적인 조건을 정비 하고 사회생활의 일반조건을 정비하며 국토와 자연 환경의 보전,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조건 정비, 불평등한 소득분배 개선 등을 하는 것이다.
<중 략>
대한민국은 흔히들 “규제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규제가 만연해 있는 국가이다. 이는 정부 주도의 경제성장과 권위주의적 행정문화에서부터 비롯된 악순환의 결과이다. 정부 주도의 경제 성장과 권의주의적 행정문과는 개인과 기업의 정부에 대한 의존성을 증대시켰고 이로 인해 민간의 자율능력에 대한 불신이 조장되며 이는 결국 정부의 추가적인 개입과 규제를 유발하는 결과를 초래해 왔다. 최근 큰정부 작은정부 논란과 함께 정부규제의 완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80년대 이후 역대 정부에서는 과도한 규제가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지적에 따라 규제개혁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나친 정부규제는 정부 기능의 과부하와 시장의 자율성 제약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지만, 무조건 완화시키는 것만이 능사는 아닐 것이다.
- 참고문헌
-
오연천, 강한 시장 건강한 정부 (시스템 개혁 미래를 읽어내는 게임의 룰), 올리브엠앤비, 2009.
김한원 외, 자유주의 : 시장과 정치, 도서출판 부키, 2006
김승욱, 시장인가 정부인가, 부키, 2004.
이준구, 『시장과 정부』, 다산출판사, 2004
루소, 방곤 역, 사회계약론, 신원문화사, 2006
최광,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정부 (근원적 고찰과 헌법적 실천), 율곡출판사, 2009.
김세균, 자본주의 국가의 기본적 형태성과 상대적 자율성에 대하여, 2005
고영선, 한국경제의 성장과 정부의 역할 (과거 현재 미래), KDI,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