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카프카의 『성』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본문>
카프카의 『성』을 읽으면서.
카프카가 현대화의 이면을 알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세상 밖으로의 능동적인 탈주와 혁명을 시도한 작가.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모든 예술작품은 작가의 세계관을 반영한다.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객관적인 예술작품이란 존재할 수 없다. 순수한 보는 행위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세계가 인간의 눈을 통해서 관찰되는 순간에 세계는 각자의 프리즘을 통해서 인식된다. 이 프리즘은 개인의 관심, 지식, 세계관 등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므로 예술작품이 세계를 드러내는 방식도 마찬가지이다. 일부는 작가의 생각을 드러내며, 또 일부는 그 시대의 철학, 금기 등에 의해 억압되어 있는 것이 드러난다. 작가 또한 그 시대의 철학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이 레포트에서 카프카의 『성』이라는 소설이 어떻게 사회에 말을 걸고 있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본문>
카프카의 『성』을 읽으면서.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어느 순간부터 내 자신을 주인공 K와 놀라울 정도로 동일시하고 있음을 느끼고 무서워졌다. 내가 주인공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K와 똑같이 고통스러워하고 시달리다가 지쳐가고 있었다. 그러면서 나는 극단적인 무기력감을 느꼈고, 내 자신이 너무나 왜소한 존재임에 좌절해가고 있었다. 이런 느낌은 카프카의 다른 소설인 『변신』을 읽을 때와 비슷했다. 주인공이 지극히 나약한 미물인 벌레로 변했을 때도 나 역시 엄청난 무기력감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성에 들어가려는 K와 이를 막는 마을 사람들. 그 기나긴 싸움 끝에서 나도 주인공 K와 같이 쓰러지고 있었다.
예전에 학회에서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세미나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그와 연관시켜 생각해 볼 수도 있을 듯 하다. 책에서 에리히 프롬은 “혼자 살면 자유를 누릴 수 있는데, 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회, 과학, 체육․예술 등 영역을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다.○ 학생의 독서 활동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서명과 저자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독서 활동의 내용(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독서 후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 기재 예시 【교과 지도 교사 기재 예시】국어 교과(문학 포함)1. (1학기)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로버트 뉴턴 펙)’,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트 카터)’, ‘바람(박상률)’, ‘등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카프카의 변신156. 칼의 노래157. 코로나 사피엔스158. 코로나 이후의 세계159.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160. 타인의 고통161. 태평천하162. 파리대왕163. 파우스트164. 파피용165. 팩트풀니스166.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167. 포노사피엔스168.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169. 프로이트의 의자170. 피로사회171. 하버드 새벽 4시반172. 한국 남자173. 헌법의 풍경174. 호모데우스175. 호밀밭의 파수꾼176. 화폐전쟁#목차1. 자유론 책 소개2. 저자

  • [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1890-1920)
  • 성’이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다. 상징은 암시되지 않은 뜻을 담고 있는 비밀부호로서, 존재의 이면에 숨은 파악할 수 없고 말할 수 없는 무한한 신비 그 자체를 뜻하고 있다. 그러므로 상징주의는 이념적이며 정신적 예술인 것이다. 이 점에서 감성적이며 에피소드적인 인상주의와 구별된다. 상징주의 문학은 사회 현실에 대한 참여를 기피하면서 시대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포기하였고, 순수 문학의 이상을 구현하면서 예술 그 자체를 위하여 진력

  • [소설과 영화] 소설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영화 `프라하의 봄`에 대하여
  • 사회적 해방이 병행되었다. 68년은 산업사회의 계급갈등에 기반을 둔 노동운동과 후기산업사회의 탈계급적인 새로운 사회운동이 혼재하여 나타났다. 전통적 노동운동을 넘어 환경운동, 여성운동, 정보운동, 반핵운동, 문화운동 등의 다양한 운동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프란츠에게 음악은 도취를 위해 창안된 디오니소스적 아름다움에 가장 근접한 예술이다. . 그에게 있어서 음악은 해방을 뜻했다. 음악은 그를 고독과 유폐, 도서관의 먼지로부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성성Ⅲ. 문학을 통한 교육을 방해하는 세 가지 고정 관념1. 문학을 하나의 교과(敎科) 체제로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2. 문학의 표현 형식을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는 관점3. 문학을 심미적 등가물로만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4. 문학의 작용력을 교육의 방법론으로 전이하기5. 방법론 발전을 위한 지속적 화두들Ⅳ. 문학 교사론Ⅴ. 문학 교재론Ⅵ. 문학 학습자론Ⅶ. 결론Ⅰ. 서론‘문학’은 교과로서의 자질을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