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카프카의 『성』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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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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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본문>
카프카의 『성』을 읽으면서.
카프카가 현대화의 이면을 알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세상 밖으로의 능동적인 탈주와 혁명을 시도한 작가.
<나오면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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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모든 예술작품은 작가의 세계관을 반영한다.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 객관적인 예술작품이란 존재할 수 없다. 순수한 보는 행위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세계가 인간의 눈을 통해서 관찰되는 순간에 세계는 각자의 프리즘을 통해서 인식된다. 이 프리즘은 개인의 관심, 지식, 세계관 등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므로 예술작품이 세계를 드러내는 방식도 마찬가지이다. 일부는 작가의 생각을 드러내며, 또 일부는 그 시대의 철학, 금기 등에 의해 억압되어 있는 것이 드러난다. 작가 또한 그 시대의 철학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이 레포트에서 카프카의 『성』이라는 소설이 어떻게 사회에 말을 걸고 있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본문>
카프카의 『성』을 읽으면서.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어느 순간부터 내 자신을 주인공 K와 놀라울 정도로 동일시하고 있음을 느끼고 무서워졌다. 내가 주인공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K와 똑같이 고통스러워하고 시달리다가 지쳐가고 있었다. 그러면서 나는 극단적인 무기력감을 느꼈고, 내 자신이 너무나 왜소한 존재임에 좌절해가고 있었다. 이런 느낌은 카프카의 다른 소설인 『변신』을 읽을 때와 비슷했다. 주인공이 지극히 나약한 미물인 벌레로 변했을 때도 나 역시 엄청난 무기력감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성에 들어가려는 K와 이를 막는 마을 사람들. 그 기나긴 싸움 끝에서 나도 주인공 K와 같이 쓰러지고 있었다.
예전에 학회에서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세미나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그와 연관시켜 생각해 볼 수도 있을 듯 하다. 책에서 에리히 프롬은 “혼자 살면 자유를 누릴 수 있는데,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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